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르노삼성차와 삼성그룹 간 '삼성(SAMSUNG)' 상표 이용 계약이 지난달 4일부로 종료됐다. 

지난 2000년 8월 5일 삼성그룹 계열의 삼성전자 및 삼성물산과 상표권 계약을 체결한 지 20년 만이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은 더 이상 '삼성'이란 단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며, 계약 종료 후 2년의 유예기간에 들어간 뒤 삼성 상표를 지우게 된다. 



양 측이 유예기간 동안 계약 연장에 대해 논의를 재개할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최근 업계에서는 르노삼성의 최근 횡보 등을 미뤄볼 때 계약을 연장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내다봤다. 

르노삼성은 삼성그룹에 세전영업이익이 발생하는 해에 매출액의 0.8%를 삼성카드 측에 상표 사용료를 지급키로 했다.

때문에 적자 상황에서는 상표 사용료를 내지 않았지만 2013년 이후 해마다 100억 원가량을 지불해 왔다.



르노삼성이 '삼성' 상표권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간 100억 원에 달하는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가뜩이나 경영사정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거액의 상표 사용료까지 내가면서 계약을 연장할 필요성이 없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이미 르노삼성은 지난해부터 직원들의 회사 메일 주소에서 'Samsung'을 제외한 'Renault'만 사용하고 있다. 



또 판매 차종도 유럽에서 들여오는 캡쳐, 마스터, 트위지, 조에 등 르노브랜드의 차종이 국내 생산 차종(SM6, QM6, XM3)보다 많을 뿐만 아니라 르노삼성차는 향후 르노차종의 국내 도입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르노삼성차가 전장사업과 자율주행 등 자동차 관련 사업을 크게 확대하고 있는 만큼 르노삼성과 사명 문제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게 미래 사업 전개에도 유리할 것이란 분석이다. 



르노삼성차의 '태풍의 눈' 엠블럼은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풍의 눈' 엠블럼은 삼성 상표 이용 계약과는 무관하며, 르노삼성은 국내 생산 차종에는 '태풍의 눈' 엠블럼을, 수입차종에 대해서는 르노 '로장주' 엠블럼을 달아 구분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재 출시되는 차종 모두 르노 브랜드 DNA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명뿐만 아니라 엠블럼 역시 르노 '로장주'로 전환하는 게 낫지 않겠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2년간의 유예 기간 동안 사명 연장 및 엠블럼 전략에 대한 검토를 해나갈 예정이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