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작지만 알찬' 캐스퍼 일렉트릭, 성능·공간·편의 모두 갖춘 '갓성비 전기차'
[Motoroid / Photo]
현대차가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캐스퍼 일렉트릭'을 출시하고 본격 시판에 나섰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몸집을 키우고 내연기관 모델 대비 편의사양을 확대 적용한 것이 특징이며,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실구매가는 2000만원 초중반대로 떨어져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갖춰 기대를 모은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후면부에 현대차 EV 모델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인 픽셀 그래픽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이미지를 완성했다.
측면부는 픽셀을 형상화한 휠 디자인을 적용해 한층 강인한 느낌을 선사하며, 캐스퍼만의 개성을 더욱 강조한 리어 도어 핸들부에 새겨진 로봇 표정의 뱃지가 눈길을 끈다.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에 10.25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인터랙티브 픽셀 라이트가 탑재된 스티어링 휠,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을 적용해 더욱 편리하고 안락한 실내를 완성했다.
또한 스티어링 칼럼 탑재 전자식 변속 칼럼을 적용해 센터페시아 하단부를 슬림화하고, 벤치 타입 시트 형상으로 1열간 편안한 이동을 가능케해 더욱 쾌적한 거주 공간을 확보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 캐스퍼보다 길이 230㎜, 너비 15㎜를 각각 늘리면서 경차 기준을 넘어섰다.
또 기존 캐스퍼 대비 휠베이스를 180mm 증대해 2열 레그룸 공간을 넓혔으며, 트렁크부 길이를 100mm 늘려 기존 233ℓ 대비 47ℓ가 늘어난 적재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공간 효율성을 더욱 높였다.
차내에는 49kWh의 NCM 배터리를 탑재해 315km에 달하는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으며 30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더욱 여유로운 도심 주행 능력을 갖췄다. (인스퍼레이션 모델, 15인치 알로이 휠, 120kW 기준)
또한 차별화된 전기차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차량 내부는 물론, 외부로 220V 전원을 자유롭게 공급할 수 있는 실내·외 V2L 기능을 적용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에 탑재된 V2L 기능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5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등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을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캐스퍼 일렉트릭에는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편의·안전 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상위 차급에 적용되던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를 새로 탑재했으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을 함께 적용해 더욱 편리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전·후방에 장애물이 감지된 상황에서 운전자가 악셀 페달을 급하게 작동하는 경우 운전자의 페달 오인으로 판단해 출력 제한 혹은 긴급 제동을 통해 사고를 예방해주는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MSA)’ 기능을 포함해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후측방 모니터(BVM)를 신규로 탑재했다.
이 외에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안전 하차 경고(SEW),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등 고객을 세심히 챙기는 안전사양을 적용했다.
또한 더욱 편리한 전기차 사용경험을 제공하는 i-Pedal 모드, 디지털 키 2 터치, 1열 터치타입 도어핸들,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스마트폰 무선충전 등도 함께 탑재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운 프리미엄,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최대로 확보한 인스퍼레이션, 아웃도어 환경을 즐기는 고객을 위해 오프로드 스타일 외장 디자인이 적용된 크로스 모델로 구성된다.
캐스퍼 일렉트릭의 가격은 3150만원(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전 기준)이며, 17인치 모델은 3270만원이다. 두 모델 모두 지역에 따라 640만~1087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 캐스퍼 일렉트릭 디테일 컷>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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