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Tech]



전기차 제조사들이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 거리'를 늘리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전기차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배터리 성능 개선과 자체 기술의 발전을 통해 주행거리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배터리 크기를 유지한 채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유럽 최대 응용과학기술 연구 단지인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 협회(Fraunhofer-Gesellschaft)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프로젝트 연구팀은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크게 늘릴 방안을 제시했다. 해당 연구팀은 전기차에 탑재되는 리튬 배터리의 부피는 유지한 채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켜, 한 번 충전으로 약 1,000km 거리를 주행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배터리를 개발 중이다. 


티센 그루프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독일의 IVA 오토모티브 엔지니어링까지 협력하여 활발히 개발 중인 새로운 유형의 배터리는 일반적인 리튬 이온 배터리셀과는 사뭇 다른 구조를 취하고 있다. 고분자 바인더와 세라믹 파우더를 혼합해 만든 에너지 저장 물질로 코팅된 얇은 시트가 겹겹이 쌓인 구조이며, 시트의 한 쪽은 음극 역할을, 다른 한 쪽은 양극 역할을 한다. 


테슬라 모델 S 100D에 탑재된 100kWh 배터리가 8,000개 이상의 리튬 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되어 약 540km 주행 가능하지만, 새로운 유형의 배터리를 테슬라의 배터리와 동일한 부피로 제작했을 때 2배 가까운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연구팀은 테슬라의 차량이나 다른 전기 자동차에 탑재되는 배터리와 같은 크기지만 훨씬 더 월등한 성능을 자랑하는 배터리 개발을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