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Drive & Test]

HIGHLANDER

토요타가 고연비와 뛰어난 공간활용도를 갖춘 7인승 SUV '하이랜더(HIGHLANDER)'를 국내 시장에 새롭게 투입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하이랜더는 토요타코리아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세번째 전동화 모델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7인승 SUV 모델이라 더욱 주목을 받는다. 

4세대 하이랜더는 4세대 모델로 2.5리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통한 효율적인 연비, 편안한 승차감 및 다양한 공간활용 등을 특징으로 한다. 

하이랜더의 제품력을 살펴보기 위해 파주에서 영종도로 향하는 시승 코스에 올랐다. 왕복 약 220km에 달하는 짧지 않은 시승 코스에서 하이랜더는 시종일관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감을 선사했다.

특히 1열뿐 아니라 2열, 3열에 탑승했을 때도 상당히 편안한 승차감을 느껴볼 수 있었는데, 안정성은 물론이고 승차감까지 갖춰 패밀리카로서 높은 만족도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편안한 승차감의 비결로는 최신 'TNGA-K'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고강성 차체, 차량 하부의 진동 감소대책, 최적의 서스펜션 조율 등이 꼽힌다. 

특히, 대시보드와 센터콘솔 주변 흡∙차음 설계로 실내유입 소음을 크게 줄였으며, 윈드쉴드 및 앞 도어에 적용된 어쿠스틱 글라스와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과 보닛 후드의 형상 개선 등을 통해 주행 중 발생되는 풍절음을 최소화해 뛰어난 NVH(소음∙진동)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가속 시 차체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피치 보디 컨트롤이 적용돼 탑승자 모두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노면 상황에 따라 프론트 및 리어 휠 구동력 배분을 100:0에서 20:80까지 정밀하게 제어하는 하이브리드 전용 E-Four시스템은 운전자에게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직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2.5리터 자연흡기 엔진이 탑재된 하이랜더의 또 다른 강점으로는 뛰어난 연비 효율이 꼽힌다. 

토요타 하이랜더는 시스템 총 출력 246마력의 출력과 복합연비 13.8km/L의 고효율을 동시에 달성했다. 덕분에 동급 모델 대비 뛰어난 연료효율로 친환경차 세제혜택 및 공영주차장 할인, 혼잡통행료 면제 등의 저공해자동차 2종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실연비는 공인 연비를 크게 웃돈다. 시내와 고속 구간이 복합적으로 짜여진 시승 코스에서 연비를 신경쓰지 않고 경쾌한 주행을 이어간 결과, 15.1km/l의 높은 연비를 기록했다. 고속 주행 코스에서 꽤나 과격한 주행을 이어갔지만 공인연비인 13.3km/L 아래로는 내려가지 않으며 '하이브리드 명가'다운 고효율을 선사했다. 

일상적인 주행에서 급가속 또는 스포츠 모드 주행을 하지 않을 경우, 공인 연비를 훨씬 뛰어넘는 높은 연비가 측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예방 안전사양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와 8개의 에어백이 탑재되어 있어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도 하이랜더의 또 다른 장점이다. 

이 외 12.3인치 터치형 센터 디스플레이, 11개의 JBL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간단한 발동작만으로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는 킥 센서형 파워 백도어와 안드로이드 오토 및 무선 애플 카플레이 등이 기본으로 장착돼 높은 편의성을 느껴볼 수 있었으며, 플래티넘 그레이드는 파노라마 선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360도 파노라믹뷰 모니터, 디지털 리어뷰 미러 등 일부 편의사양이 추가됐다.

외관은 ‘강렬하고 여유로운’을 컨셉으로 디자인되어 역동적인 라인과 안정감있는 차체비율을 완성했다. 

토요타 SUV 패밀리 룩을 적용한 프론트 그릴과 와이드 한 느낌의 전면부, 볼륨감이 강조된 하부 디자인, 20인치 휠과 대구경 타이어를 통해 안정적인 차체 비율을 전한다. 입체감 있는 측면의 곡선라인 및 안정감 있는 자세를 연출하는 후면부의 리어펜더로 하이랜더 만의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다.

실내는 화려함이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수평이 강조된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다. 다만 차내 220V가 아닌, 11자 모양의 110V 콘센트가 마련된 것은 다소 아쉬움을 자아낸다. 

안락한 3열 구성의 7인승 공간을 제공하는 하이랜더는 각 열의 시트를 계단식으로 배치하여 모든 탑승객에게 개방된 시야를 제공하며, 독립된 공간으로 편안함을 제공하는 2열 독립식 캡틴 시트 및 2열과 3열 시트를 동시에 평평하게 펼 수 있는 플랫 폴딩 기능으로 대용량 적재 또는 차박 등의 야외 레저 활동 시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하이랜더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토요타 커넥트'가 적용되어 고객에게 폭넓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토요타 커넥트는 LG유플러스의 U+Drive를 기반으로 통신형 내비게이션 및 팟캐스트, 모바일TV와 별도의 서비스 가입을 통해 음악 스트리밍 및 U+스마트홈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클로바(CLOVA)’와 연동되는 AI 음성인식 시스템을 통해서는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실내 온도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을 탑승자의 목소리로 조작할 수 있다. 

하이랜더는 리미티드와 플래티넘 두 가지 그레이드로 판매되며 권장소비자 가격은 하이랜더 리미티드가 6,660만 원, 하이랜더 플래티넘은 7,470만 원이다.

한편, 하이랜더는 연장 보증 프로그램(EWP)을 통해 메이커 일반 보증기간인 3년 또는 10만km에 한국토요타자동차의 자체 2년 서비스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선도래 기준 총 5년 또는 10만km 동안 고객의 안전운전을 지원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