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최근 복잡한 도심에서 근거리 이동에 유용한 '초소형 시티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시티카는 덩치가 작다 보니 주차 공간이 협소하고 교통정체가 심한 도심 주행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으며, 가격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실용성을 강조하는 일본에서는 덩치가 작고 가격이 저렴한 경형 자동차가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표적인 경형 전기 모델로는 '미쓰비시 이케이 크로스 EV(ek X EV ; ek 크로스 EV)'가 꼽힌다. 

미쓰비시 ek X EV는 도심 거주자들을 타깃으로 한 3.4m 길이의 초소형 전기차로 닛산 사쿠라와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며, '2022/23 일본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Japan)'와 '2022/23 일본 올해의 경차(Kei Car of the Year)' 두 개 부문을 동시 수상할 정도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ek X EV는 '전기차는 비싸다'라는 인식을 깨고 전기차 보급률을 대폭 확대하기 위해 탄생한 경형 전기 모델인 만큼 가격이 저렴하며, 일본 경차 기준을 충족하는 케이카(Kei-Car)로 구분돼 각종 세금 및 주차 관련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경제적이란 평가를 받는다.

전기차 진입 문턱을 크게 낮춘 ek X EV는 노약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자유로운 이동을 선사하는 동시에 핸들링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 외에도 높은 정숙성과 편의성,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으로 큰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외관은 작지만 강인한 외모로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전형적인 일본의 박스카 형태를 띠고 있는 ek X EV는 미쓰비시의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으며, 특유의 각진 디자인과 날렵한 헤드램프 등이 눈길을 끈다. 

실내는 7인치 또는 9인치 크기의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이 배치됐으며, 기본형과 상위 트림 모두 미쓰비시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Mi-Pilot'가 탑재됐다. 

차내에는 660cc 엔진을 대체할 전기모터와 20kWh급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63마력(hp), 최대토크 19.9kg.m의 성능을 낸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WLTC 기준으로 180km(112마일) 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30kW DC 충전기 사용 시 약 40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대다수의 경소형차 운전자들이 하루 50km 정도의 짧은 거리를 운행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200km에 못미치는 항속거리가 큰 불편함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미미하다. 

이 외에도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과 차선 이탈 경고 기능, 자동 상향등 보조 지원 시스템, 교통 표지판 인식 기능, 7개 에어백, ABS, EBD, 전후방 주차 센서, 휠 스타트 어시스트 등을 갖췄다. 

가격은 239만 8,000엔~293만2,600엔(한화 약 2,300만 원~2,830만 원)이며, 여기에 일본 친환경차 보조금 적용 시 2천만 원 미만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