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캐딜락이 자사의 대표 중형 세단 '2017 CTS'에 V2V 장비를 최초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V2V는 'Vehicle - 2(to) - vehicle'란 뜻으로, 차량 간 상호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 기술이다. 차량 간 상호 소통을 통해 도로 위 잠재적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도로 위 위험 사항을 사전에 경고하여 사고를 줄이겠다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최근에는 센서 하나만으로는 도로 위의 상황이나 환경을 완벽하게 인지하는데 무리가 따른다는 자율주행차의 한계를 해결해줄 핵심 기술로도 주목받고 있다. 



캐딜락 CTS에 탑재되는 V2V 장비는 최대 300m 거리에서 차량 간 통신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기능이 탑재된 차량들끼리는 자동차 간 속도, 방향, 위치 정보 등을 송수신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복잡한 교차로 등 도로 위 환경을 체크할 수 있으며, 사고 위험에 대한 사전 경고를 헤드업 디스플레이나 계기판으로 표시하여 운전자에게 알린다. 



캐딜락은 "CTS는 현재 미국 도로에서 유일하게 V2V 장비가 장착된 차지만, 다른 회사의 자동차에도 이 기술이 적용될 경우, 시스템 호환을 위해 타 회사와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보안에 관련해서는 "캐딜락 V2V 시스템은 방화벽 및 기타 보안 조치가 적용되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능은 정부가 별도로 정한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며, 도로 위 충돌 사고를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를 사고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V2V 통신이 전체 차량 사고 중 최대 80%를 줄일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밝혀진 바 있으며, 충돌 사고가 발생하기 0.5초 전 운전자에게 미리 경고만 해줘도 사고를 크게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에 따라 V2V 통신 기술이 차량 간 통신을 통해 운전의 안전성과 편의성은 기본이고 효율성까지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자율 주행차에 접목하려는 세계 각국 기업들의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