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S클래스랑 비교마세요" 최고급차 마이바흐 S500, 감가폭은 얼마나 될까?
[Motoroid / Auto Inside]
국내 진출해 있는 수입차 브랜드들이 '인증중고차'라는 제도를 도입해 중고차 유통 관리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인증중고차는 브랜드에서 제품을 직접 보증해주는 중고차를 의미하며, 국내 수입차 판매량,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각 수입브랜드들이 운영하는 인증중고차 사업도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현재 인증중고차 사업부를 운영하는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렉서스, 포드, 푸조, 폭스바겐, 포르쉐, 볼보, 재규어-랜드로버, 롤스로이스, 람보르기니 등 13개 브랜드로, 수입 신차판매와 맞물려 중고차 물량이 함께 쏟아져 나오면서 많은 수입차들이 인증중고차 사업을 투자, 확장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지난 2011년부터 인증중고차 사업에 뛰어든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메르세데스-벤츠는 인증중고차 사업에 남다른 공을 들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인증중고차는 중고차량 보유 대수를 점차 늘려 고객들의 선택폭을 넓히고 있는데, 실제로 인증중고차로 판매되고 있는 벤츠 차량의 종류나 가격폭은 상당히 다양하다.
고객 발길을 늘리기 위해 비교적 부담이 적은 1천만원대 차량부터 수억원의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차량도 다양하게 매물로 내놓고 있으며, 주행거리 10~50km 정도의 무주행 신차급 차량들도 쏟아지고 있다.
실제로 국내 유일의 인증중고차 통합 솔루션 '인증마켓'에는 신차가격이 2억원이 넘는 고가의 벤츠 차량이 매물로 나왔다.
벤츠 고급 세단 끝판왕이라 불리는 'S 클래스 마이바흐'가 그 주인공이다. 마이바흐 S클래스는 인증중고차 매물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더 이목을 끈다.
인증마켓에 딱 1대 등록된 해당 차량은 '벤츠 S클래스(W222) 마이바흐 S500'으로 신차 가격이 무려 2억 4,800만원에 달한다.
지난 2014년 벤츠의 서브브랜드로 새롭게 부활한 마이바흐는 S클래스를 기반으로 개발돼 전반적으로 공유하는 부분이 많지만, 차별화된 고급성을 갖춰 마이바흐를 고집하는 고객층을 형성해나가고 있다.
벤츠 마이바흐는 차체 크기서 부터 시선을 압도한다. 전폭과 전고는 S클래스와 동일하지만 전장이 무려 5,455mm, 휠베이스가 3,365mm로 130mm나 더 길다. 늘어난 길이는 온전히 뒷좌석에 사용된 만큼 광활한 2열 공간을 제공한다.
외관도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전후면 범퍼, 측면 윈도우라인 디자인과 필러 크롬장식, C필러&트렁크 리드의 마이바흐 엠블럼이 적용된다.
실내는 퍼스트클래스답게 뒷좌석에 항공기 일등석을 모티브로 한 시트가 적용됐다. 최대 43.5도까지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다리 받쳐주는 익스텐션 기능도 제공되며, 2열을 위한 전용 디스플레이도 갖췄다.
이외에도 각 시트와 도어트림, 스티어링휠, 헤드라이닝까지 최고급 나파가죽으로 둘렀고, 다크브라운 원목과 금속소재, IWC 아날로그 시계, 부메스터(Burmester) 3D 사운드 시스템 등 럭셔리한 분위기와 품격이 느껴진다.
비싼 가격만큼이나 차량의 성능도 매우 강력하다. 파워트레인은 V8 4.7L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과 9G-TRONIC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455마력, 최대토크 71.4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가격은 예상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나왔다. 대체로 마이바흐와 같은 고가의 차량들은 중고차 감가율 폭이 큰 편인데, 인증마켓에 매물로 나온 마이바흐 S500(2015년 8월 최초등록)은 현재 1억 원(신차가격이 2억 4,800만원)에 올라왔다. 누적 주행거리는 78,163km로, 연식 대비 굉장히 짧은 편이다.
관련해 벤츠 인증중고차 관계자는 “마이바흐 S클래스의 경우 동급에선 대체할 만한 차가 없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은 모델이기 때문에 중고 매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며, “이밖에 최근 신차 대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존 S-클래스를 문의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국내 수입 인증중고차 판매량은 3만여 대로 전년대비 30%이상 증가했다. 인증중고차는 각 브랜드마다 70∼200여 가지에 달하는 항목을 면밀히 진단, 수리한 뒤 상품화 작업을 거쳐 다시 고객에게 판매된다.
신차 대비 최소 20∼30%, 많게는 절반 수준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제조사에서 별도의 AS를 제공해 신차와 동일한 보증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이루기 때문에 최근 인증중고차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확산되고 있다.
한편 지난해 국내 수입 인증중고차 판매량은 3만여 대로 전년비 30% 이상 증가했다.
최근에는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를 비롯해 현대차그룹도 중고차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고, 브랜드 인증 중고차와 이를 전문으로 소개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인증마켓)도 생겨나는 등 인증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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