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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Electric bicycle]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전기 이동 수단'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전기차는 미래 차세대 자동차로 떠올랐고, 오토바이에 전기 모터를 접목시킨 전기 오토바이 등의 다양한 제품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필자의 전기 이동성(E-mobility)에 대한 관심도 부쩍 늘었다. 하늘을 뿌옇게 뒤덮은 미세먼지를 마주하고 이전까지는 느껴보지 못했던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부쩍 체감하고 있기 때문. 나도 모르게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기 위해 핸드폰을 켤 때면 깜짝깜짝 놀랄 때가 많다. 


스쿠터를 닮은 혼다의 전기자전거 M6 <사진 = 혼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절실히 깨닫고 나니 차량 운행을 최소화해야겠다는 판단이 내려졌다. 그렇게 차량을 대신해줄 근거리 이동수단을 찾아보던 중, 전기모터가 탑재된 '전기자전거'가 눈에 띄었다. 스쿠터를 꼭 닮은 모양새에 자전거 페달이 부착된 기이한 형태의 전기가전거. 이것이야말로 필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보는이들의 시선을 독차지할만한 매력만점 친환경 이동 수단이었다. 


사진 = 다비치 강민경 인스타그램


전기스쿠터 또는 전기자전거라고 불리며 스쿠터의 모양새를 하고 있는 제품들을 밤새 조사하기 시작했고, 가수 강민경의 바이크로도 잘 알려진 '혼다 M6'제품으로 최종 결정을 내렸다. 




혼다 전기자전거의 시리즈는 크게 A 시리즈와 M 시리즈로 나뉘며, 대표적인 모델로는 A6, A7, A8, M6, M7, M8이 있다. 모두 스쿠터를 닮은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출시 시기와 모양에 따른 약간의 용도 차이에 따라 차이가 있다. 


페달이 중간에 붙어있어 돌리기 유용하다.


혼다 M6로 최종 결정을 내린 이유는 다른 제품에 비해 '페달 어시스트 시스템(Pedal Assist System)'의 사용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이다. 흔히 파스모드라 불리는 페달 어시스트 시스템은 모터 가동과 동시에 페달을 함께 돌려 동력을 보충해주는 시스템이다. 파스 모드로 주행하게 되면, 경사가 심한 오르막길도 매끈하게 올라갈 수 있다. 


A7의 페달은 뒤쪽에 부착돼있어 돌리기 힘들다. 


혼다 M6의 경우 페달이 상대적으로 앞쪽에 위치하고 있어 파스모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A7, M7등의 모델들은 페달이 뒤쪽에 달려있어 사실상 무용지물에 가깝다. 이유인즉, 먼저 출시된 M6 사용자들이 페달을 잘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탈착하는 사례가 많았고, 이에 페달을 후방으로 배치해 모양만 낸 후속 모델들이 등장하게 된 것. 전기모터로만 주행하지 않고 페달도 사용하고 싶다면 M6를 구입하는 게 맞다. 



혼다 M6를 구입하는 분들은 무엇보다도 이쁜 외관에 반했을 확률이 높다. 스쿠터와 자전거를 넘나드는 혼다 전기자전거는 국내서는 보기 힘든 유니크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앞쪽에는 간단한 짐을 실을 수 있는 바구니가 달려있어 장보기 용도로도 적합하며, 뒤쪽에는 아이를 태울 수 있는 시트도 마련돼있어 아이와 동행이 가능하다. 





뒤쪽에는 악세사리용 혼다 번호판이 달려있어 실제 스쿠터를 연상시킨다. 또한 더블식 R 쇼바가 장착돼 편안한 승차감을 선사하며, 시트는 체형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 



주행을 위해서는 스쿠터와 마찬가지로 시동을 걸어줘야 한다. "시동을 걸지 않고 자전거처럼 그냥 타면 되지"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무게가 50kg에 달하는 자전거를 사람의 다리힘으로만 굴린다는 건 매우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기모터의 도움없이도 주행 가능한 전기자전거가 맞긴 하지만, 자전거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스쿠터라고 생각하고 타는 게 안전할 것이라 판단된다. 



모터의 출력은 315W, 최고속도는 20km/h내외다. 속력을 더 낼 수 있는 부스트 버튼이 있지만, 안전 법상 해제돼 출고된다.(리밋 해제는 전문점에서 가능) 일반 자전거보단 빠르지만 차도를 달리기엔 조금 무리가 있으며, 가벼운 라이딩이나 레저용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속력을 더 높일때 쓰는 PASSING 버튼. 다만 속도 리미트로 인해 사용 불가.


주행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스쿠터와 마찬가지로 오른쪽 핸들을 몸쪽으로 당겨주면 순식간에 치고 나간다. 제동장치는 라이닝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브레이크 시 모터의 동력은 자동으로 차단돼 안전하게 주행 가능하다.




오르막 구간에서는 페달을 함께 돌리는 파스모드로 주행 시 무난하게 치고 올라간다. 반대로 내리막길에서는 무거운 중량 때문에 속력이 빠르게 붙을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더군다나 탑승자의 무게까지 더해지면 브레이크만으로 완벽한 제동이 힘들 수 있고, 약간 밀리는 경향도 없지 않아 든다. 



왼쪽 핸들에는 전조등 온/오프 버튼과 클랙슨 버튼이 위치돼 있다. 전조등과 클랙슨은 시동이 꺼지면 작동이 불가하다. 



탈착해 충전 중인 배터리 


혼다 전기자전거는 배터리를 탈착해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즉, 배터리만 따로 떼어내 집에서 보관 또는 충전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다만 배터리의 무게만 20kg에 달하기 때문에 굉장한 근력을 필요로 한다. 자전거 보관소와 집의 거리가 멀다면 굉장히 힘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잔량은 오른쪽 핸들에 부착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완전 방전이 되기 전에 어느 정도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다. 전기로 주행하는 만큼 유지비(?)도 매우 저렴하다. 하루 일일 완충 기준으로 월 전기 사용료는 500원도 채 되지 않는다. 출퇴근용으로 사용한다면 매우 경제적인 이동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충전 시간은 3~4시간, 주행가능거리는 40km 내외다. 





M6가 갖는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도난을 방지하는 갖가리 기능들이 탑재됐다는 점이다. 혼다 자전거에 탑재되는 배터리는 실제 자동차 등에 탑재되는 납산배터리이며, 배터리 교체 비용만 10~20만 원에 달한다. 혼다는 비싼 배터리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잠금장치를 달아 놨고, 전용 키를 이용해 락을 걸어주면 배터리 탈착이 불가능해진다. 평소에는 잠금장치를 걸어놓고, 배터리 충전을 위해 탈착할 때만 락을 풀어주면 된다. 



M6의 무게가 상당해 훔쳐 가기가 쉽지 않겠지만, 너무 이쁜 외관 때문인지 도난에서 완전히 해방되긴 어려워 보인다. 혼다는 이러한 점을 우려해 뒷바퀴 잠금장치도 달아놨다. 뒷바퀴에도 전용키를 이용해 락을 걸어주면 바퀴가 전혀 움직이지 않게 된다. 



실제로 주행해보니 생각보다 잘 나가주고 안정적이다. 스쿠터는 부담스럽고 새로운 취미나 레저활동을 하고 싶은 분, 근거리 출퇴근용도, 간단한 장보기용이나 아이들 통학용으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강력 추천한다. 




다만 무게가 정말 무겁기 때문에 단순히 이쁜 외관 때문에 덜컥 구입하는 분들은 없기를 바란다. 실제로 시승해보고 구입해보길 추천하며, 특히나 여성분이라면 더욱 신중하게 고민해보고 구입하기를 권한다. 



또한 자전거를 안전하게 세워둘 장소나 보관소가 있는지, 주변에 AS를 받을 수 있는 수리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참고로 덩치와 무게가 생각보다 많이 나가 AS를 받기 위해서는 SUV차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혼다 M6를 직접 타보고 느낀 점이지만, 인기가 많고 사랑받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이쁜 외관과 준수한 성능이 돋보이며, 무엇보다 '나만의 특별한 애마'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 선택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아직 이러한 형태와 부류의 전기자전거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어딜 가나 시선 집중에 질문 세례를 받게 된다. 물론 뜨거운 시선이나 반응이 그리 나쁘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내 애마가 워낙 튀어서"라고 생각해본다면…


< 혼다 M6 >

크기 1600 x 660 x 1005 (mm)

중량 50kg

최고 속도 25km/h 내외(리미트 해제 가능)

완충시 주행 가능거리 40km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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