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SL은 슈퍼 스포츠카의 전설이 된 레이싱 카 300 SL이 195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70년간 세대를 거듭하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럭셔리 로드스터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모델이다. 

오랜 기간 세대를 거듭하며 완성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위대한 유산을 고스란히 간직한 SL의 역사를 자세히 살펴봤다.

1세대 W198 (1954~1963)

1세대 300 SL은 1952년 밀레 밀리아에서 2위와 4위를 차지한 것을 시작으로 메르세데스-벤츠 모터레이싱의 화려한 부활을 이루어냈다. 이후 1954년 메르세데스-벤츠는 뉴욕 오토쇼에서 전설적인 300 SL 걸윙 쿠페를 전 세계에 공개했다. 300 SL 걸윙 쿠페는 하늘을 향해 펼쳐지는 새의 날개와 같은 걸윙 도어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300 SL 걸윙 쿠페는 세계 최초로 4행정 엔진에 기계식 직분사를 결합해서 선보였고, 레이싱용 튜브 공간 구조와 독립적인 서스펜션 등 혁신적인 기술을 담았다.

2세대 W113(1963~1971)

메르세데스-벤츠는 1963년 더욱 크고 강한 직렬6기통 연료 분사 엔진을 장착한 2세대 SL 쿠페와 로드스터를 출시했다. 1960년대의 SL이 소프트탑 컨버터블이었다면 2세대 SL은 하드탑의 독특한 모습으로 철탑과 같다 하여 '파고다'라 불렸다.

3세대 R107 (1971~1989)

1971년에 탄생한 SL은 우아하고 최고급 퀄리티뿐 아니라 A필러 강성을 높이는 등 오픈카 사상 처음으로 안전성까지 높였으며, SL 중에서는 처음으로 8기통 엔진이 장착되었다. 3세대 SL은 18년간 제작되어 판매됐으며, 이는 단일모델로는 G-Class를 제외하고 메르세데스-벤츠에서 가장 오래 생산된 모델로 기록됐다.

4세대 R129 (1989~2001)

1989년 출시한 4세대 SL은 안전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모델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SL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컨버터블로 만들기 위해 차의 갑작스러운 전복이 감지될 때 0.3초밖에 안 되는 짧은 시간 안에 롤 바가 튀어나와 운전자를 보호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섀시는 우아하면서도 스포티하게 변경되었으며, 높은 수준의 편안함은 물론 정밀한 고속 주행도 가능했다.

5세대 R230 (2001~2011)

5세대 SL의 가장 뚜렷한 기술적인 혁신은 바로 바리오-루프였다. SL 최초로 오픈카와 쿠페가 하나로 결합된 모델을 선보였으며 버튼 하나로 16초면 하드탑 쿠페에서 컨버터블로 변신했다. 2008년에는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SL 63 AMG가 출시되었다. AMG 6.3리터 자연흡기식 엔진이 장착돼 있으며 혁신적인 기술로 탄생된 AMG SPEEDSHIFT 7단 멀티클러치 변속기가 최초로 탑재됐다.

6세대 R231 (2012~2020)

2012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메르세데스-벤츠 The new SL은 7년 만에 풀 체인지 된 SL의 6세대 모델이다. 60여 년의 역사가 집약된 더 뉴 SL 63 AMG는 정통 로드스터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각의 스포티함과 우아함이 어우러진 매혹적인 디자인, 프론트 베이스 시스템, 매직 비전 컨트롤 등 최초로 선보이는 혁신적인 기술, 그리고 한층 다이내믹하면서도 편안한 드라이빙 성능이 더해져 럭셔리 로드스터 세그먼트에서 다시한번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7세대 R232 (2020~)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은 300 SL의 클래식한 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했다. 긴 휠 베이스와 보닛, 짧은 오버행, 날렵하게 경사진 전면 유리로 SL특유의 비율을 완성하며 럭셔리한 스포츠카의 헤리티지를 이어간다. 인테리어 또한 300 SL의 미니멀리즘 인테리어에 영감을 받아 아날로그와 최첨단 디지털 요소가 결합된 '하이퍼아날로그'를 구현한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오는 4월 공식 출시를 앞둔 럭셔리 로드스터 SL의 7세대 완전 변경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의 라인업과 가격을 공개했다.

이번 7 세대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은 AMG의 강력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갖추면서도 일상 주행에서도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놓치지 않은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과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퍼포먼스’ 2종으로 출시되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가격은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63 4매틱+' 2억 3,360만 원,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63 4매틱+ 퍼포먼스'가 2억 5,860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