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볼보

볼보차코리아가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의 가속화 및 국내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스웨디시 럭셔리 리더십 전달을 위한 중장기적 경영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안전과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Volvo EX90의 예상 공개 시점도 함께 밝혔다.

이날 미디어 컨퍼런스에는 글로벌 최고경영자 겸 CEO 짐 로완 및 최고영업책임자 겸 부사장 비에른 앤월, 최고운영책임자 겸 부사장 하비에르 발레라 등 총 7명의 글로벌 최고 경영진이 전원 첫 방한해 새로운 시대와 미래를 향한 브랜드 변화 및 비전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은 컨퍼런스 현장에서 진행된 Q&A 세션의 핵심 질의응답을 정리한 내용이다.

Q1. 한국에 들어오는 Volvo EX90 배터리 제조사는 CATL인가요? 혹은 LG 앤솔인가요?

A. 하비에르: CATL, LG 앤솔도 모두 우리의 배터리 협력사입니다.

Q2. 전기차 화재가 이슈인데, 이와 관련해 볼보차는 어떤 기술적 노력을 하고 있나요?

화재를 애초에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이미 12 전부터 어셈블리 라인 단계에서부터 화재를 방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중입니다이러한 노력은 성공적이라고 자부합니다.

Q3. 환율에 무방하게 차량 가격을 올리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켰는데. 이는 본사의 의지인가요?

A. 비에른: 장기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선 고객들을 위한 공정한 가격과 회사의 이익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궁극적으로는 판매 정책에 대해서는 각 로컬에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A. 이윤모 대표: 한국 마켓은 포텐셜이 있는 마켓이고, 질적으로도 성장해야 하는 마켓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합리적인 가격과 옵션으로 고객 만족을 달성할 것입니다. 

Q4. Volvo EX90 라이다의 경우, 돌출 디자인을 두고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간의 충돌을 어떻게 해결했나요? 또한 루미나의 라이다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요?

A. 짐: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는 언제나 갈등이 있습니다. 그것이야말로 최고의 제품 개발을 위한 동력일 것입니다.
 
A. 하비에르: 라이다가 루프라인에 설치되어 있는데, ‘눈’의 위치가 어디에 달려있어야 하는지를 생각하면 명확한 답이 나옵니다. ‘눈’은 머리에 달려있어야 합니다. 운전자들과 동승자들에게 무엇이 가장 안전한 것인가를 고민한 끝에 돌출형 라이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5. 볼보자동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매해 60~70만대로 정도입니다. 볼륨을 확대하고, 공장을 증산하는 등의 계획은 없나요? 

A. 지난  년간 볼륨 성장에 있어서 연간 120만대를  팔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있습니다.

또한    슬로바키아에 새로운 공장을 오픈했습니다 공장에서는 순수전기차 25만대가 생산될 예정입니다추가적인 부지 역시 확보하고 있기에   공장도 설립할  있습니다.

볼보자동차는 상당한 규모의 성장을  것인데이는 볼보자동차가 완전한 전동화 브랜드로 전환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볼보자동차 순수전기차의 성장판매를 보면 지난    70퍼센트의 성장을 이뤘습니다이는 볼보자동차가 오랫동안 전동화에 투자를  결과로전동화 전환의 시기를 잡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었습니다.

기존 출시된 XC40 리차지C40리차지를 비롯해 추가로 출시될 Volvo EX90  새로운 전기차들을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Q6. 현재 레벨2의 ADAS는 거의 상용화가 되었으며, 레벨3는 일본 등의 일부 시장에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볼보자동차의 경우 레벨3, 4의 자율주행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없었던 것 같은데, 글로벌 차원에서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을 어떤 나라에 서비스를 할 것인지, 우리나라는 언제쯤 서비스 가능한가요?

A. 볼보만의 특장점은 ADAS에서 자율주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소프트웨어를 직접 만든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ADAS 계속해서 개선하고추후 법규  규제가 풀리면 완전한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해서입니다.

볼보자동차는 자율주행의 단계를   가지로 봅니다핸들에서 손을 놓고 있느냐아니냐의 여부입니다고객의 입장에서 1~5단계에 따른 자율주행 구분은 혼선을   있습니다우리는 안전을 지향하는 회사이기 때문에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볼보자동차에게 있어 ADAS ‘파일럿 어시스트’, AD(Autonomous Driving) 오토 파일럿입니다.  부분들에 있어 지속적인 개선을 해나갈 것입니다.

언제냐는 시점에 대한 답변으로는, ADAS보다 AD  안전할 때입니다우리의 답은 명확합니다.

Q7. 티맵도 그렇고 폴란드 테크허브도 그렇고, 소프트웨어 기술개발에 힘을 쏟는 근본적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위해서인가요? 안전을 위해서인가요?

A. 차세대 모빌리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소프트웨어와 실리콘이라고 생각합니다차량 내의 소프트웨어 파워가 증가하면 이를 라이다 센서 등에 적용할  있습니다소프트웨어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소프트웨어는 볼보자동차의 근간으로소프트웨어에 대한 아주 면밀한 이해 없이는 살아남을  없습니다.

하비에르현재 저희는 자동차를 바퀴 달린 컴퓨터로 보고 있습니다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얼마나 고객들에게 통합적인 경험으로 전달되는지를 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고객과의 연결을 통해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는 것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분리되는 것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로 받아들이는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의 성능, 생산과 판매에 있어서까지 개선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Q8. 전시장, 서비스센터 증설 외에 기존 고객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릴레이션십 등은 어떤 게 있을까요?

A. 이윤모 대표볼보자동차는 국내에서 확실하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볼보자동차의 고객 중심 경영에는 고객 만족의 측면도 있고볼보자동차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요즘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헤이파밀리입니다. 1년에 800가족 정도를 모시고 우리나라에서 제일 좋은 콘도호텔 등에서 가족들이 좋은 시간을 가지실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경쟁률이 100:1, 200:1까지도 넘는 양질의 프로그램입니다.

 외에 ‘헤이클라스’, ‘레이디스 살롱’  여러가지 스웨디시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볼보자동차의 고객이 되면 어떤 브랜드보다도 행복한 여정을 하실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A. 비에른볼보자동차의 소비자들은 누구인지를 들여다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성공에 대해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는 사람들남들에게 과시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볼보자동차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저희가 바라보는 전형적인 볼보자동차의 고객들은 과시하지 않아도 스스로 내면의 자신감이 있고가족과의 시간을 소중히 하는 사람들입니다.

한편 볼보차코리아는 5년 연속 1만대 클럽 달성과 전년 대비 약 20% 상승한 17,500대를 판매 목표로 설정했다. 

볼보차코리아는 올해 말,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Volvo EX90’ 공개 및 PHEV와 BEV의 리차지 라인업 강화 등 다시 한번 양질의 스웨디시 럭셔리 브랜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올해 처음으로 신설, 현재 운영 중인 고객 만족 평가단 활동을 전문적으로 강화하고 스웨디시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레이디스 살롱’과 ‘하이드 아웃 크루’ 등 다양한 고객 대상 활동을 지속 진행하는 등 올해에도 소비자에게 다가가 브랜드 로열티 확보에 힘쓸 예정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