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자동차 안전과 직결되는 위조 자동차 부품의 유통으로 세계 각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불법으로 유통되는 위조 부품들로 인해 소비자 안전 우려는 물론 기업의 신뢰성까지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로 유통되는 위조 부품으로는 휠, 타이어, 에어백, 베어링, 램프, 배터리, 쇼크업소버, 브레이크 디스크 등 차량에 탑재되는 핵심 부품들을 포함하며, 운전자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위험성에도 불구, 별다른 제제 없이 무분별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자동차 위조 부품들은 순정품보다 현저하게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현혹시킨다. 또한 일부 위조품들의 경우, 일련번호와 바코드 등을 정밀 인쇄하거나 판매 직전 상표를 부착하는 등 순정품과 구별이 불가한 외형으로 둔갑시키도 한다. 

불법으로 유통되는 위조품은 자체 성능 테스트나 브랜드 인증을 받지 않은 채 버젓이 유통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불법 제조된 위조품이 외관은 비슷해 보여도 결함 발생 시 운전자 안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부품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주기적 교체 부품인 연료필터나 오일필터와 같은 부품에서도 위조품이 만연해 심각성은 더욱 커진다. 

가령 연료필터의 경우 정전기 등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이를 방전시키기 위한 접지 단자를 두는데, 모조품은 이
러한 접지 단자의 강성이 약할 뿐만 아니라 코팅도 안돼 있어 녹이 발생하는 등 쉽게 부식될 수 있다. 또 접지 단자가 부식되면 정전기 스파크가 연료를 발화시켜 큰 화재로 이어질 위험이 따른다. 

부품 간 이격이 있고 조립이 불량한 오일필터가 유통될 경우, 오일 누유 및 엔진 고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가 있으
며, 짝퉁 에어백의 경우 팽창 문제뿐만 아니라 전개 중 인플레이터가 파열돼 금속 파편으로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인기를 수요가 급증한 카피휠은 주행 안전과 직결돼 더 큰 문제로 꼽힌다. 

BBS, HRE 등 고가의 유명 브랜드를 카피한 일명 '짝퉁 휠'은 정품 휠에 비해 가격이 1/3 수준에 불과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겉모양만 똑같이 흉내 낸 카피휠은 같은 충격에도 쉽게 파손돼 자칫 대형 사
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휠은 자동차가 달리면서 유일하게 지면에 닫는 부품이기 때문에 생명과도 직결되는 문제로 볼 수 있다. 

이에 스페인 교통부(DGT)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불법 위조 부품은 차량 안전성의 심각한 결함과 위험을 낳는다"고 경고했으며, 각국 기업들도 불법 위조 부품이 소비자 안전 뿐만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가치 실추와 매물 손실과도 직결됨에 따라 강력 대응에 나섰다. 



메르세데스-벤츠를 품고 있는 독일 다임러 그룹은 브랜드 가치와 고객 안전을 위해 위조 방지를 위한 별도의 전담 부서를 새롭게 설립해 운영 중이다. 

지난해 520가지가 넘는 위조품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그 결과 160만 개에 달하는 다임러 위조품이 압수됐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위조품은 브레이크 디스크와 휠 등 안전 관련 핵심 부품으로 드러났다. 



국내 기업인 현대차 역시 짝퉁 부품 유통 업체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위조품 불법 유통이 심각해지자 현대차 북미법인은 올 초 부품 유통 업체 DTI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및 부품 유통 영구 정지 소송에서 승소했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공인되지 않은 부품들이 수입, 유통됨에 따라 안전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신뢰성을 저
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과거 불법 위조품이 국내서도 적발된 사례가 빈번함에 따라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도 안전지대라고 보긴 어렵다.

클릭 몇 번으로 온라인을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불법 제조사들은 단속망을 피하기 위해 아파트나 농가를 공장으로 개조하고 야간에만 공장을 돌리는 등 그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허베이성만 해도 1,500여 개의 짝퉁 부품 제조공장이 밀집해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 업체는 반제품, 완제품 조립과 상품화 포장까지 제조단계별로 분업화하면서 각종 소모품부터 에어백 등 광범위한 짝퉁 부품들을 제조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불법 위조품 유통 확산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또 불법적인 경로로 유통되는 짝퉁 부품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없어 소비자의 노력도 필요하다.

고객이 자동차 부품 자가 구입 시 순정품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공인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는 등 검증에 더욱 신중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자동차 점검이나 정비시 견적서 등을 미리 받아두고 향후 문제 발생시 증빙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