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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차량 헤드라이트에 탑재되는 전구에 따라 교체 비용 차이가 10배에서 최대 50배까지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자동차 전문매체 왓 카(What Car?)가 인기 차종 13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관련 조사에 따르면 할로겐, LED, HID 세 가지 중 어떤 타입이 탑재되는지에 따라 교체 비용 차이가 크게 발생했다. 




같은 차종일 지라도 트림별로 탑재되는 전구가 상이했는데, 낮은 트림에는 기존 할로겐 전구가, 비싼 고사양 트림의 경우 LED 또는 HID가 주로 탑재됐다. 



먼저 대표적인 베스트셀링카인 폭스바겐 폴로의 전구별 교체비용 차이다. 낮은 트림인 기본형 모델에는 할로겐 전구가 탑재돼 교체 비용이 고작 18파운드(한화 25,000원)였지만, 상위트림인 GTI 모델의 전구 교체 비용은 846파운드(한화 121만 원)로 50배에 가까운 비용 차이가 존재했다. 



스즈키 스위프트는 저사양 트림(SZ3, SZT) 모델의 전구 교체 비용이 4파운드(한화 6천 원)에 불과했지만, HID가 장착된 고사양 모델(SZ5)의 전구 교체 비용은 684파운드(한화 97만 원)로 일반 할로겐 전구보다 크게 비쌌다.





또 북스홀 코르사의 할로겐 전구 교체 비용은 17파운드(한화 24,000원), HID 교체 비용은 317파운드(한화 45만 원)이었으며, 아우디 A1의 경우 할로겐 전구가 탑재된 SE 모델이 18파운드(한화 25,000원), HID가 탑재된 S-Line Nav 모델이 211파운드(한화 30만 원)의 교체 비용이 발생했다. 



LED와 HID는 기존 할로겐 전구 대비 훨씬 밝고 수명이 10배 이상 길며, 소비 전력과 발열이 낮아 부품 변형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비싸기 때문에 사고나 충돌에 따른 전구 교체 비용이 훨씬 많이 들고 차량 가격 역시 비싸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 사고로 인한 교체뿐만 아니라 중고차 구매시 자칫 수리비 폭탄(?)으로 되돌아올 수 있는 요소 중 하나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할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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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Tuning]



불가리아의 고급 인테리어 전문 튜너 빌너(Vilner)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에 어울릴만한 특별한 차량을 공개했다. 비머팬들의 환호성을 살만한 빌너의 특별한 크리스마스 선물, 바로 '1990 BMW M3 E30 에보' 튜닝카다. 



BMW M3 E30 모델은 출시된 지 약 30년이라는 오랜 세월이 흐르긴 했지만, 비머팬들 사이에선 여전히 현역으로 분류된다. 당시 완벽한 밸런스와 성능, 가장 비머스러운 멋이 녹아들어 등장과 함께 BMW의 아이콘으로 떠올랐으니 충분히 그럴만하다. 





튜너 빌너는 비머팬들이 마음속 깊이 간직해왔던 특별한 차를 특별한 날에 어울리게끔 꾸며 오랜 기간 참아온 욕망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빌너가 손본 BMW M3 E30의 외장 컬러는 이몰라 레드 II(Imola Red II) 컬러로, 크리스마스의 상징인 레드컬러와 매우 잘 어울린다. 



차내에는 당시 M3에 탑재되던 직렬 6기통 엔진이 얹혀 최고출력 321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성능을 발휘, 변속기는 5단 수동 변속기가 함께 맞물린다. 또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KW 서스펜션과 18인치 경량 BBS RK 휠로 특별 에디션 모델만의 가치를 더했으며, 미니 와이퍼가 부착된 특수 라이트 세트도 함께 적용했다. 






빌너 튜닝의 핵심 포인트는 역시 실내 인테리어다. 해당 모델의 실내는 가죽으로 덮인 모모(MOMO) 스티어링 휠, 롤케이지, 스파코(Spaco) 레이싱 시트를 특징으로 하며, 실내 곳곳 세심한 부분까지 장식해 고급 감성을 극대화했다. 빌너에 따르면 실내에 사용된 소재는 모두 최고급 소재로, 내구성이 높고 편안하다. 



빌너 아트 스튜디오의 CEO 아타나스 빌너는 "튜닝 재료, 구성, 마감까지 모든 것이 중요하다"라며 상당히 많은 신경을 써서 제작했다는 점을 표했다. 


한편 빌너는 머스탱, 람보르기니 우라칸, 아우디 TT 등 다양한 차량을 튜닝해 선보이며 세계적 수준급 튜너로 인정받고 있다. 


< BMW M3 E30 EVO by.Vilner >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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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Spy Shot]



내년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주행 테스트 중인 제네시스 신형 G80이 국내 도로서 포착됐다. 


제네시스 G80은 국산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는 프리미엄 대형 세단으로,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G80은 3세대 모델에 해당한다. 



포착된 테스트카를 살펴보면 앞서 공개된 'GV 콘셉트'와 '에센시아 콘셉트'의 디자인 요소가 대거 반영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전면부 그릴 내부 패턴은 가로 바 타입이 아닌 메시타입으로 변경, 그래픽 역시 더욱 깔끔하고 크게 정돈됐다.





상하 4개로 분리된 쿼드타입의 헤드램프가 적용된 것도 주목해볼 특징 중 하나다. 앞서 출시된 제네시스 G90은 하나의 헤드램프를 내부 그래픽으로 분할한 쿼드램프였지만, 신형 G80은 완전 분리 형태의 쿼드램프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후면부 테일램프 역시 쿼드타입이 적용돼 전면부와 통일감을 완성,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독자적인 정체성을 동시에 구축했다. 제네시스는 쿼드램프를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이에따라 향후 출시될 제네시스 브랜드 전 차종에 쿼드램프가 적용될 계획이다. 




또 트렁크리드와 리어우니도우, 볼륨이 크게 강조된 후면부 펜더로 낮으면서도 넓은 후면부 비례감이 눈에 띈다.



측면부에서는 후륜구동 특유의 비례감과 날렵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을 살펴볼 수 있다. 현행 G80이 전통적인 후륜구동 세단의 실루엣을 취하고 있다면, 신형 G80은 루프라인과 트렁크 리드 라인이 쿠페처럼 완만하고 우아하게 떨어진다.



포착된 테스트카로 미리 만나본 신형 G80은 앞서 출시된 G90과도 많이 닮은 모습이며, 특유의 고급스러움에 역동적인 분위기까지 더해져 전례 없던 새로운 매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신형 G80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섀시, 파워트레인, 플랫폼 등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전망이다. 기존 6기통 3.3리터 자연흡기와 3.3리터 트윈터보, 3.8리터 자연흡기로 구성됐던 엔진 라인업은 2.5리터 세타 3 트윈터보 엔진과 3.5리터 람다3 트윈터보 엔진 등으로 새롭게 개편될 예정이다. 또 구동계는 기존과 동일한 후륜구동과 4WD 시스템(HTRAC)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풀체인지를 거쳐 완전히 새로워진 신형 G80은 차체 경량화와 운동성능의 업그레이드로 한층 개선된 주행 질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이며, 내년 하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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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포르쉐가 718 라인업에 신형 718T를 새롭게 추가했다. 


신형 718T는 1968년 포르쉐 911 T의 순수 디자인을 계승한 모델로, 여기서 T는 투어링을 의미한다. 20인치 알로이 휠과 20mm까지 낮아진 PASM 스포츠 섀시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패키지가 적용돼 고성능 스포츠카의 면모와 일반 모델과의 차이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신형 718T에는 T 모델 최초로 2.0리터 터보 차저 엔진이 탑재돼 7,000rpm에서 최고출력 300마력(PS), 2,150rpm에서 최대토크 38.75kg.m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는 5.1초가 소요되며(포르쉐 듀얼 클러치 변속기 장착 시 4.7초) 최고속도는 275km/h에 이른다. 또 선명한 레드 컬러 기어와 짧아진 변속비, 그리고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로 스포티한 매력을 더했다. 





718T에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 탑재된다.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모드 스위치를 통해 노멀,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등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 지정 모드도 선택 가능하다. 스포츠 및 스포츠 플러스 모드 선택 시 엔진 관리 시스템과 가속 페달을 더욱 스포티한 상태로 만들어준다. 또 스포츠 플러스 모드 선택 시 포르쉐 액티브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ASM)와 포르쉐 액티브 드라이브 트레인 마운트(PADM), 포르쉐 듀얼 클러치(선택사양)로 더욱 강화된 핸들링을 누릴 수 있다.



신형 718T의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을 꼽으라면 바로 차체 경량화다. 718T는 역동적인 주행의 즐거움을 살리기 위해 퍼포먼스와 무관한 것들은 덜어내는 경량화를 적극 실현했다. 공차 중량은 1,350kg(PDK 장착 시 1,380kg)이며, 중량 대비 마력은 4.5kg/마력이다. 





실내에는 일반 모델과 차별을 두기 위한 포르쉐의 흔적이 돋보인다. 도어 패널에는 기존과 다른 블랙 컬러 손잡이가 적용, 헤드레스트에는 '718'로고를 새겨 넣었다. 또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은 더 넓은 스토리지 컴파트먼트로 대체됐으며,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추가 비용 없이 주문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블랙 스포츠-텍스 시트, 360mm GT 스포츠 스티어링 휠 등으로 718T 모델만의 고급성과 감성을 강조했으며, 블랙 컬러 계기판 다이얼과 도어 스트립에는 '박스터 T' 또는 '카이맨 T'로고가 장식된다. 





외관 역시 718T 모델만이 갖는 강렬함이 돋보인다. 20mm 낮아진 PASM 스포츠 섀시와 고광택 티타늄 그레이 컬러의 20인치 알로이휠은 스포티 감성이 묻어난다. 또 아게이트 그레이 컬러로 꾸며진 사이드 미러와 크롬 또는 블랙 컬러 마감의 트윈 테일파이프로 완성된 스포츠 배기 시스템으로 일반 모델과 차별을 뒀다. 색상 선택은 블랙, 인디언 레드, 레이싱 옐로우, 화이트를 포함해 카라라 화이트, GT 실버 메탈릭, 딥 블랙, 라바 오렌지 마이애미 블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718 카이맨 T와 718 박스터 T의 가격은 각각 63,047유로(한화 약 8,100만 원), 65,070유로(한화 약 8,400만 원)부터 시작하며, 국내 출시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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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맥라렌 720S 스파이더


맥라렌 역사상 가장 강력한 고성능 컨버터블인 720S 스파이더의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720S 스파이더는 연구개발비로만 1.2억 파운드가 추가 투입된 '맥라렌 트랙 25 비즈니스 플랜'에 따라 탄생한 두 번째 모델로, 슈퍼 시리즈의 역동성·정교함에 오픈 에어 드라이빙의 스릴까지 더해진 고성능 컨버터블 모델이다. 공식 출시를 앞둔 지금, 곧 국내 상륙할 720S 스파이더의 몇 가지 강점이자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자.




카본 파이버 섀시, 수준급 강성과 경량의 완성 



맥라렌 720S 스파이더는 카본 파이버 맥라렌 모노케이지 II-S 섀시에 롤오버 프로텍션 스트럭쳐(ROPS)가 일체화돼 뛰어난 강성과 경량을 자랑한다. 모노케이지 II-S 스파이더 모델을 위해 기존 쿠페 섀시인 모노케이지 II를 기반으로 개발된 섀시로, 캐빈 위로 전면부터 후면까지 이어진 중앙의 척추 부분이 삭제, 상단부 가장 뒷부분이 접이식 하드톱 후프를 위해 새롭게 개발됐다. 


고심 끝에 이끌어낸 경량화와 일체화 덕분에 맥라렌은 720S 스파이더의 수준급 경량화를 이끌어냈다. 650S 스파이더 대비 6.8kg나 더 가벼우며, 건조 중량은 1,332kg로 경쟁 모델 대비 가장 가벼운 중량을 자랑한다. 




역대 가장 강력한 기록적 성능

 


720S 스파이더는 쿠페와 동일한 4.0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720마력, 최대토크 78.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1톤당 540마력이라는 놀라운 무게 대비 출력으로, 단 2.9초만에 정지 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한다. 200km/h 까지는 7.9초가 소요되며, 이는 쿠페 모델과 고작 0.1초 차이다. 최고속도는 루프가 닫힌 상태에서 341km/h, 루프 개폐 시 325km/h를 기록했다. 




가장 빠른 하드톱 루프 개폐 시간 



720S 스파이더에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의 접이식 카본 파이버 일체형 하드톱 루프가 적용됐다. 특허받은 해당 카본 파이버 루프의 개폐 시간은 불과 11초로, 경쟁 모델 대비 가장 빠른 작동 시간을 자랑한다. 이는 전 세대 슈퍼 시리즈인 650S 스파이더의 루프 개폐시간 대비 6초나 줄어든 수치다. 또 전자 모터와 카본 파이버 하드톱 루프의 경량 및 강성 덕분에 기존 최대 30km/h에서 작동 가능하던 루프가 최대 50km/h의 속도에서도 가능해졌다. 


이뿐만이 아니다. 일렉트로크로믹 시스템이 장착된 루프 패널을 선택하면 루프가 닫힌 상태에서도 자연에서 오는 채광과 오픈 에어링을 만끽할 수 있다. 투명과 틴트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틴트 모드 시 차량 내부가 열을 받는 것을 최소화하고 메모리 기능이 있어 재시동 시에도 이전 세팅이 유지된다. 




눈에 띄는 몇가지 특징 



맥라렌 스파이더 모델에는 투명 플라잉 버트리스가 장착돼 후방 가시성을 크게 향상됐다. 덕분에 차량의 존재감을 더욱 극대화하며, 투명 플라잉 버트리스 디자인의 적용으로 시야가 약 12% 개선됐다. 버트리스 구조는 공기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 


리어 스포일러는 루프에 맞춰 각도를 조절한다. 고속 주행 시 에어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량의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최적화하고, 루프의 개폐 여부를 인식하여 리어 스포일러의 각도를 스스로 조정한다. 해당 리어 스포일러는 쿠페와 스파이더에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바디 스타일에 따라 약간의 포지션 알고리즘 차이가 있다는 것이 맥라렌의 설명이다. 





맥라렌 CEO 마이크 플레윗은 맥라렌 720S 스파이더를 '강력한 퍼포먼스, 맞춤형 럭셔리, 드라이버와의 탁월환 교감 능력, 오픈 에어링의 짜릿함이 가미된 특별한 모델'이라며, "720S 쿠페보다 단 49kg만의 무게 증가로 쿠페의 성능을 유지한 가장 완성도 높은 컨버터블"이라 성명했다. 


720S 스파이더는 내년 상반기 국내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예상 판매 가격은 4억 원대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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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Official]



자율주행차 개발 업체 뉴로(Nuro)가 미국의 대형 수퍼마켓체인 크로거(Kroger)와 손잡고 자율주행 차량을 이용한 식료품 배달서비스를 본격 시행했다. 


앞서 두 업체는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의 배송 효율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를 발표, 자율주행 무인차를 이용한 배송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식료품을 주문하면 'R1'이라는 이름의 무인차가 물건을 싣고 배달하는 방식이다. 무인차 R1은 일반 승용차 절반 크기에 불과한 작은 크기로 좁은 골목도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으며, 트렁크 내부 온도 조절이 가능해 냉동 제품도 배송이 가능하다. 또 사람이 탑승할 필요 없는 무인차이기 때문에 에어백 등의 편의 및 안전장치가 필요 없어 제조비용의 단가도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배송비용은 6달러(한화 약 6,500원)이며, 이용을 위한 최소 구입 한도는 정해져 있지 않다. 즉 고객이 배송비만 지불한다면 음료 하나만 주문해도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이 식료품을 완전히 회수하면, 무인차는 다음 배달 장소로 이동하게 된다. 




크로거 디지털 책임자(CDO) 옐 코셋(Yael Cosset)는 "뉴로와 함께 지난 몇 달간 시범 운행을 마쳤으며, 뉴로의 자율주행 배달 로봇은 기술의 이점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다"며, "우리는 혁신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배달해드릴 수 있는 시스템을 조성할 것이고, 고객들은 새롭게 편리한 방식의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전했다. 



한편, 뉴로는 현재까지 약 1,0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문제없이 마쳤으며, 홍보 및 대발에 사용될 자율주행차량 보급 증가에 따라 서비스 이용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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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올해 여러 악재로 주춤했던 외제승용차 판매가 다시 호황기로 진입했다. 


관세청과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올 1~11월 수입차 등록대수는 24만 255대로 기대했던 '25만 대 돌파'를 앞두고 있으며, 외제승용차 수입액은 사상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 기간 신차와 중고차를 합산한 외산 승용차 수입 대수는 29만 2,000여 대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약 14% 증가했다. 참고로 지난해 연간 외산 승용차 수입 대수는 28만 7천 대였으며, 금액상 96억으로 100억 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전체 수입차의 7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독일 등 유럽산 자동차는 20.9% 증가한 71억 9,400만 달러(17만 7,406대), 판매 비중이 16%인 미국산(5만 1,241대)은 12.5% 증가한 16억 4,200만 달러, 일본산 자동차(5만 2,592대)는 2.6% 증가한 10억 4,900만 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상용차를 포함한 전체 자동차 수입액은 108억 6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3.7%가 증가한 수치이며, 수입 대수도 10.7% 증가한 29만 6340대를 기록했다. 



한국 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11월 누계 기준 등록대수는 24만 25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0%가 증가했다. 24개 공식 수입 브랜드로 구성된 올해 수입차 시장 규모는 25만 대 규모를 상회할 전망이다. 



BMW 화재 등의 여러 악재에도 불구, 수입차 판매가 증가한 요인으로는 지난해까지 판매가 중단됐던 아우디, 폭스바겐이 올해부터 본격 판매를 재개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풀이된다. 이 기간 아우디는 전년 동기 대비 1149% 증가한 1만 1893대, 폭스바겐은 1만 4282대를 각각 기록했다. 




또 개별소비세 인하와 신차효과로 판매 성장을 보인 다수 브랜드들의 고른 약진도 한몫을 차지했다.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 주요 브랜드로는 포르쉐(66%), 롤스로이스(36.7%), 일본 토요타(42.6%), 볼보(23.5%)가 있다. 이외에도 XC 라인업을 내세운 볼보가 23.5%, 2008 SUV 등의 인기에 힘입은 푸조가 27.1%의 오름세를 보이며 눈에 띄는 성장폭을 보였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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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중국 테슬라'로 평가받는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니오(NIO)가 자사의 세 번째 전기 모델인 'ES6'를 공개했다. 



ES6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을 갖춘 콤팩트 전기 SUV로, 중국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니오의 차세대 주력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니오는 ES6의 세 가지 핵심 키워드로 고성능, 지능형, 긴 항속거리를 꼽았다. 스탠다드 모델의 경우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제로백(0→100km/h) 5.6초의 성능을 발휘, 고성능 모델인 퍼포먼스 모델은 최고출력 544마력, 최대토크 73kg.m의 더 강력한 성능으로 불과 4.7초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한다. 이는 재규어 i-페이스, 아우디 e-트론 등의 주요 전기 차종보다도 빠른 놀라운 수치다. 



항속거리 역시 성능만큼이나 뛰어나다. 스탠다는 모델은 80kWh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으로 410km 주행 가능하며, 84kWh 배터리가 탑재된 퍼포먼스 모델은 항속거리가 무려 510km/h에 달한다. 0.28이라는 낮은 공기저항계수와 고강도 알루미늄 및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재료 소재를 적용한 경량화가 긴 항속거리의 비결로 꼽힌다. 





차내 탑재된 각종 첨단 운전보조 시스템도 주목해볼 만하다. 23개의 센서 등으로 구성된 니오 파일럿(Nio Pilot) 시스템이 탑재돼 테슬라 오토파일럿과 비슷한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하며, 여기에 음성인식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차량 무선 업데이트 기능도 갖췄다. 이밖에도 액티브 에어 서스펜션, 고성능 4피스톤 알루미늄 캘리퍼, 전자식 브레이크 부스터 등으로 완성도를 크게 높였다. 



ES6의 차체 크기는 전장 4,850mm, 전폭 2,000mm, 휠베이스 2,900mm로 현대 싼타페보다 큰 차체를 지녔으며,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는 작은 차체를 지녔다. 가격은 스탠다드 모델이 51,905달러(한화 약 5,800만 원), 퍼포먼스 모델이 59,155달러(한화 약 6,700만 원)다. 




니오는 레노버, 바이두 등의 중국 대기업으로부터 투자 받은 중국 신생 전기차 업체로 지난 2014년 설립했다. 니오는 설립과 동시에 하이 퍼포먼스 스포츠카 EP9를 공개하며 '중국 테슬라'라는 별칭을 얻었고, 이후 뛰어난 상품 경쟁력을 갖춘 양산형 전기차 ES8과 ES6를 선보이며 세계 전기차 시장서 이목을 끌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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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현대차가 야심 차게 선보인 대형 SUV 팰리세이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다. 


현대차는 그간 대형 SUV 시장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했지만, 새롭게 등장한 팰리세이드가 국내 대형 SUV 시장은 물론 SUV 전체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팰리세이드는 지난달 29일부터 사전계약을 받기 시작해 지난 17일까지 2만 2,200여 대가 계약되는 등 초반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는 국내 대형 SUV의 연간 수요가 4만 7천 대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대단히 놀랄 만한 수준이다. 




팰리세이드의 흥행 요인으로는 편의성을 강조한 넓은 실내공간과 동급 차량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가 꼽힌다. 팰리세이드는 길이 4,980mm, 폭 1,975mm, 높이 1,750mm, 축간거리(휠베이스) 2,900mm의 크기로, 3열까지 성인 8명이 탑승해도 트렁크에 골프백 2개 이상을 실을 수 있는 여유 공간을 갖췄다. 



또 4천만 원 중. 후반대로 예상됐던 당초 가격과 달리, 3천만 원 중반에서 4천만 원 초반대의 공격적인 가격대로 출시돼 공급 외산 SUV의 수요도 흡수하고 있다. 팰리세이드는 경쟁 외산 SUV 대비 500만 원 이상 저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가격 대비 성능과 편의장비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도 함께 받고 있다. 



이처럼 팰리세이드의 흥행에 청신호가 켜지자 현대차는 고객 출고 지연에 맘을 졸여야 하는 처지가 됐다. 




팰리세이드가 생산되고 있는 울산 4공장의 월평균 최대 공급 대수는 4천 대 정도로, 2만 대를 훌쩍 뛰어넘은 계약대수와 커져가는 수요를 발맞추기엔 역부족이다. 이는 현재 월 3000~4000대 수준인 팰리세이드 공급량을 감안하면 당장 오늘 팰리세이드를 계약해도 적어도 5개월 이상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에 현대차는 수출이 시작되는 내년 초까지 팰리세이드 생산라인을 증설해 생산량을 월 5천 대까지 늘린 다는 방침이다. 고객 출고 장기화에 따라 기다림에 지친 계약자들의 이탈 현상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생산 설비 증진, 특근 등을 통해 팰리세이드 공급량을 월 5천 대까지 늘릴 수 있다면 출고 대기기간은 4개월 정도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계속되는 인기에 단시일 내 출고 정체를 해소하긴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팰리세이드는 국내외 경쟁 차종의 수요는 물론, 아래급 차종들의 수요마저 크게 흡수하고 있다. 아직 정확한 데이터는 추산되고 있진 않지만 팰리세이드가 계약을 시작한 이후 쌍용 G4 렉스턴과 기아 모하비, 포드 익스플로러 등의 계약이 10~20%가량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가격대가 비슷한 싼타페와 쏘렌토의 상위 트림 역시 타격을 받고 있으며,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던 대형 미니밴 카니발 역시 영향을 받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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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과거 SUV는 오프로드나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차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다양한 편의사양과 세련된 스타일을 겸비하며 그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그렇다면, 지난 11월 미국서 어떤 SUV 모델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을까? 



지난달 미국 SUV 시장의 선두는 SUV 전문 브랜드인 지프가 차지했다. 지프 브랜드는 크게 체로키 계열과 랭글러 계열로 구성되는데, 1위는 체로키, 2위는 랭글러가 이름을 올렸다. 지프 체로키는 전년 동기 대비 22.6%나 증가한 20,296대가 판매되어 당당히 1위를 차지했고, 지프 랭글러는 20.1% 증가한 15,963대로 2위에 이름을 올렸다. 






3위는 스바루 포레스터 SUV가 차지했다. 스바루 포레스터는 전년 동기 대비 9.6% 상승한 16,066대가 판매됐으며, 외관 및 편의 개선이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차 코나는 월간 최다 판매고인 5,976대를 기록하며 4위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 코나는 올해 하반기 미국 도로안전보혐협회(IIHS)가 실시한 안전도 평가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를 획득하며 최고 수준인 안전성을 입증했다. 






5위는 링컨의 럭셔리 대형 SUV인 네비게이터가 차지했다. 링컨 네비게이터는 미국 마케팅 정보 회사 J.D 파워의 차량 부문 소비자 만족도 결과서 역대 가장 높은 점수인 915점을 기록하기도 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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