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EO Q&A]

롤스로이스

세계 명차 브랜드 롤스로이스가 지난해 전 세계 50개국에 총 6,021 대의 차량을 판매, 118년 브랜드 역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롤스로이스의 연간 글로벌 판매량이 6,000대를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전세계 대부분의 시장에서 판매량이 증가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22년 역대 최다 판매량을 달성한 롤스로이스 성장세의 비결을 무엇일까? 

롤스로이스 CEO 토스텐 뮐러 오트보쉬와의 인터뷰를 통해 롤스로이스 성장 동력에 대해 자세히 살폈다. 

롤스로이스는 작년 얼마나 성공적인 실적을 거뒀나?

2022년은 그야말로 역사적인 한 해였다. 롤스로이스는 사상 처음으로 연 6,000대 이상을 판매했다. 하지만 롤스로이스의 성공이 판매량으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롤스로이스는 대량 생산을 추구하는 제조사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롤스로이스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비스포크 주문량 역시 2022년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고객들은 비스포크에 있어 더욱 기발한 수준과 높은 기술 역량이 필요한 주문 사항을 요구하고 있으며, 롤스로이스는 이 도전을 기꺼이 받아들일 준비가 돼있다. 

최근 몇 년간 판매량 상승을 이끈 동력은 무엇인가?

지난 10년간 성공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한 것은 롤스로이스가 고객의 취향과 요구 사항에 맞게 지속적으로 제품을 진화시킨 덕분이다. 또한 롤스로이스 본연의 고급스러움과 희소성을 유지하면서도 끊임없이 브랜드를 혁신했다. 

비스포크야말로 롤스로이스 그 자체이며, 우리는 이 분야의 역량을 계속해서 발전시켰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롤스로이스가 결코 본질을 도외시하거나 유행만 따라가지 않았다는 것이다.

언제나 그래 왔듯이 롤스로이스는 기술, 품질, 럭셔리 등 모든 측면에 있어서 최고 중 최고를 상징하는 브랜드다. 

어떤 모델이 롤스로이스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나?

2022년에는 모든 제품 라인업에 대한 수요가 고루 높았다. 컬리넌 SUV가 여전히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모델이었으며, 최고 사양 플래그십 모델인 팬텀 역시 훌륭한 실적을 거뒀다. 고스트 또한 대단한 인기를 끌었고, 블랙 배지 라인업은 전 세계 고객을 사로잡았다.

롤스로이스의 첫 전기차인 스펙터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

세계 최초의 럭셔리 순수전기차인 스펙터는 이미 롤스로이스에 있어 크나큰 성공을 안겨줬다. 역대 최고로 성공적이었던 스펙터 공개 행사 이후 수없이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보였으며, 사전 주문량 역시 엄청났다. 이러한 반응은 롤스로이스가 슈퍼 럭셔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준다. 

롤스로이스가 굿우드에서 보낸 첫 20년은 얼마나 성공적이었나?

롤스로이스는 지난 20년간 굿우드에서 대단한 성공 신화를 썼다. 웨스트 서섹스는 물론 영국 전체를 통틀어서도 기록적인 결과이다. 생산 제품 숫자는 1종에서 6종으로 늘어났고 굿우드에서만 현재 2,5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롤스로이스 브랜드는 진정한 럭셔리 하우스로 발돋움했다. 

굿우드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자동차 하나하나가 전부 맞춤 주문 제작품이다. 비스포크야말로 롤스로이스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제작되는 모든 차량은 각각의 고객이 특별히 주문한 서로 다른 비스포크 요소를 갖추고 있다.

롤스로이스는 2022년 한국에서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까?

한국 시장은 지난 2년 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여줬다. 머지않은 미래에 한국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롤스로이스가 가장 많이 팔리는 국가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올해 롤스로이스의 계획이 있다면?

롤스로이스는 고도로 튼튼한 기반 위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 전 모델에 대해 무려 2023년까지 주문 대기가 이어지고 있다. 

전 세계적인 어려움과 경제적 역풍으로부터 롤스로이스 역시 자유로울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균형 잡힌 글로벌 판매 전략을 통해 2023년 역시 훌륭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계획한다. 

끝으로 전할 메시지가 있다면?

굿우드 홈 오브 롤스로이스의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2023년 1월에 이렇듯 역사적 성공을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 팬텀을 하루에 한 대씩 생산하던 시절부터 오늘날의 기록적인 실적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 따른 전략 덕분이었다. 롤스로이스는 앞으로도 고객의 취향과 요구 사항에 귀를 기울이고 끊임없이 완벽을 추구하며, 기술, 품질, 럭셔리 등 모든 측면에 있어서 최고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다. 

한편 롤스로이스는 지난해 전 세계 대부분의 시장에서 판매량이 증가했다. 미국과 중국 시장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으며, 한국, 싱가포르,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큰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한국은 지난 2년간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한 시장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롤스로이스의 국내 판매량은 2020년 171대에서 2021년 225대로 31.5% 급성장했으며, 2022년 234대를 판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에서도 높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임을 증명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