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자동차에 대한 인식 크게 달라져..."안전하고 독립된 개인 공간"
[Motoroid / Report]
스웨덴 볼보자동차가 미국 해리스(Harris) 여론조사소와 함께 코로나19 확산 이후 변화한 안전에 대한 개념과 자동차 역할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18세 이상 면허증을 소지한 남녀 약 4,000명을 대상으로 9월 15일부터 22일, 9월 30일부터 10월 13일 두 차례에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설문조사에 담긴 주요 내용은 안전에 대해 새로운 의미 부여, 팬데믹 이후 자동차 역할 및 인식 변화, 새롭게 원하는 차량 안전옵션 등으로 코로나 이후 변화된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먼저 설문 응답자의 약 80%가 안전인식에 대한 변화가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곧 팬데믹 이후 안전에 대한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특히 응답자 80%는 팬데믹으로 인해 "1년 전 보다 자신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의 안전에 대해 더 많이 걱정한다" 답했으며,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안전성의 정의가 6개월 전 보다 더 넓어졌다"고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은 자신의 자동차와 집은 안전한 보호막을 제공하는 곳으로 인식한다고 답했다.
또 40세 미만의 응답자 중 65%는 코로나19 때문에 차를 구매했거나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62%가 팬데믹 시기를 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소유한 자동차를 업그레이드하고 싶다고 답했다.
팬데믹 이후 사람들의 동선에도 변화가 생겼다. 집을 중심으로 생활 반경이 좁아짐에 따라,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 역할을 넘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단으로 변화했다.
특히 응답자 중 87%는 자동차는 현 상황에서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필수 요소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또한, 출퇴근에 따른 스트레스는 지난 2018년 대비 20%가량 낮아졌으며, 응답자 중 67%는 팬데믹 이전 자동차를 타고 매일 출퇴근을 하던 것이 그립다고 말했다.
또 각 세대 별 자동차에 대한 역할과 인식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젊은 부모의 절반 이상은 자신의 차를 ‘나만의 공간’(55%)으로 활용한다고 답했으며, Z세대는 ‘이동식 모험의 공간’(40%), 밀레니엄 세대는 식사를 하기 위해 들리는 휴게소(35%)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응답자 중 40%는 줄어든 교통량으로 인해 평소보다 과속을 하거나 운전 중 주의가 산만해 집중을 할 수 없었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또 아이를 둔 응답자의 33%는 운전 중 아이의 가상수업에 도움을 주는 등 코로나와 관련된 문제로 주행 중 주의가 산만했다고 답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 안전 옵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크게 변화했다. 운전자들이 크게 원하는 옵션 사양으로는 세균 필터가 내장된 에어컨 (53%), 자동차 기본 소독 서비스(52%), 언택트 서비스 및 메인터넌스(46%) 등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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