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신차 구매에 있어 프로모션 할인은 구매 고객에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 특별 프로모션이 왕성하게 진행되는 연초나 연말 등의 시즌을 기다리는 고객도 있을 정도다. 


대부분의 프로모션 할인은 소비자들을 즐겁게 해주는 요소로 작용해왔다. 프로모션 할인이야말로 조금이라도 싸게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 심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프로모션이 꼭 그렇지만은 않은 듯하다. 특정 성병이나 직종에만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일부 프로모션은 네티즌으로 하여금 오히려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르노삼성차가 제공하는 교원/공무원 특별 추가 혜택


르노삼성차는 봄 시즌 맞이해 4월 한 달 간 특별 프로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는데, 교원·공무원을 대상으로 펼치는 특별 추가 프로모션 혜택이 논란이 되고 있는 분위기다. 




교원, 공무원 고객의 경우, 2017년형 SM6 100만 원 할인, QM3 50만 원 할인, 2019년형 SM6, SM3, SM5, SM7, QM6 등의 차종에 30만 원 특별 할인 혜택이 추가 제공되며, 17년형 SM6 TCe, dCi 트림 현금 구매 시 총 180만 원에 해당하는 트리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관련 기사에는 부정적인 시선의 댓글들이 많이 달렸다.


이에 관련 기사에는 "왜 교원 공무원만 할인이냐. 일반 고객은 제 값 받고 공무원은 할인?", "그냥 교원, 공무원을 위한 할인 혜택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 일반 고객들은 혜택이 거의 없는데", "교원 공무원만 사람인가!", "제 값 주고 사는 나만 호X 되네...","모든 국민들이 공무원 해야 되는 나라" 등 차별 혜택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의 댓글들이 달렸다. 


QM3 대상으로 실시한 여성 고객 추가 30만 원 지원 혜택


이외에도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수개월간 QM3 차종에 '여성 고객 추가 30만 원 지원 혜택'이라는 여성 고객 우대 정책을 펼치며 '성차별'논란을 낳은 바 있다. 여성 고객 단독으로 QM3를 계약 및 출고하게 되면 30만 원의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 것. 다수의 네티즌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더 높은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일종의 '성차별'이라는 주장을 내세웠다. 




물론 제조사 측의 의도는 특정 고객들을 대상으로 펼치는 일종의 마케팅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남들보다 더 비싼 가격에 차량을 구입하고 싶어 하는 고객들은 전무후무하기 때문에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특정 성별이 아니라서, 혹은 특정 직종에 종사하지 않아 차량을 더 비싸게 구입해야 한다면 충분히 불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갈등과 논란을 빚을 프로모션 혜택보다는 차라리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모션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건 어떨까?'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치는 시점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세계적인 연비·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등의 다양한 친환경차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연비를 개선하고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는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가 떠오르고 있어 크게 주목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하나의 모터가 엔진의 보조 역할만 하는 새로운 방식의 친환경차다. 이는 일정 구간에서 모터가 엔진을 대신하는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방식과 차이가 있으며, 하이브리드 대비 부품이 적어 비교적 저가에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48V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불리기도 한다. 실제로 48V 전압 시스템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이유로 48V 시스템이 쓰이고 있는 것일까?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48V 시스템이 쓰이는 이유로는 크게 '안전'과 '비용' 두 가지로 구성된다.


60V는 사람이 쇼크사를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의 기준이 되는 지점으로, 전압을 60V 이상으로 올리면 별도의 추가적인 보호장치가 필요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가성비' 또는 '저가'라는 장점 및 개발 조건과 크게 멀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48V는 생산 비용을 낮추면서도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최적의 전압인 셈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48V 전압 시스템으로 엔진에 추가 동력을 공급함과 동시에 회생·제동 에너지까지 사용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와 '연료 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냈다. 또한 전압을 기존 자동차의 전원 체계보다 4배가량 높이고 전류를 4분의 1로 크게 줄이면서 차내 탑재되는 전선류의 부피와 동력 손실까지 줄여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지난 2016년 말부터 유럽과 중국을 기점으로 본격 양산되기 시작했다. 현재 폭스바겐, BMW, 보쉬, 다임러, 콘티넨탈 등의 독일 자동차 제조 및 부품 기업들은 공동 개발을 진행 중이며, 국내서는 만도, 현대모비스 등의 주요 부품업체들이 개발에 힘쓰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투싼 완전변경 모델과 신형 스포티지 부분변경 모델에 자체 개발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최대 20% 수준의 연비 향상과 배출가스 감소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다른 모델에도 순차적 적용될 예정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