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해당 글은 가벼운 주제를 다룬 글로, 여러분들과 소통하고자 기사 형식이 아닌, 저만의 문체로 작성하였습니다

 

1세대 K5

 

"디자인의 기아!" 지난 2010년, 기아차가 K5라는 중형 세단을 선보였을 때 머릿속에 맴돌던 문구입니다. K5라는 멋스러운 중형세단을 처음 마주해을 때 느꼈던 그 신선한 충격. 정말 국산차에서 나올 수 있는 디자인이 맞나 싶을 정도로 눈길을 사로잡는 외모를 자랑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당시 K5의 자태에 한눈에 반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구입하러 달려가던 지인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실제로 iF 디자인 어워드의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수상하고,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등의 큰 호평을 받기도 했으니, 디자인에서만큼은 두각을 보였던 것이 확실하죠. 아마 이때부터 기아차가 현대차로부터 얼마나 차별화할 수 있을지 자못 궁금해지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기대가 너무 컸던 것이었을까요? 이후 출시되는 기아차의 디자인은 제가 느끼기에 만족보다는 실망에 가까웠습니다. 특히 '포르쉐 닮은 꼴'이나 '망둥어'라는 별칭을 얻었던 스포티지나 다소 겸손하다고 느껴졌던 디자인의 니로를 바라보면 더욱 그렇게 느껴졌습니다 디자인에서 많은 호평을 들어왔던 기아차가 출시한 모델이라고 하기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더욱 신경을 쓸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컸다고 표현하는 게 더 맞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신형 K3

 

기아차의 디자인이 어딘가 2% 부족하게 느껴졌던 현시점에서 확 바뀐 신형 K3가 등장했습니다. 무려 6년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K3. 출시 전부터 '스팅어의 동생'이라는 별칭이 따라붙으며 큰 기대가 쏠리기도 했습니다. 현재 아반떼-크루즈-K3-SM3로 구성되는 준중형 세단 시장에서 아반떼가 독식하고 있으니 더욱 그럴 수밖에요.

 

 

 

사진보다는 실물로 봐야 디자인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겠지만, 사진으로 보는 K3의 첫인상은 기대 이상입니다. 그간의 부족하게 느껴졌던 2%를 채워주는듯한 느낌이랄까요? 번쩍번쩍한 블랙 하이그로시로 꾸며진 범퍼와 세련된 X-Cross LED 주간주행등, 고급차 느낌 물씬 풍기는 테일램프까지. 이전 모델보다는 훨씬 스포티하고 단정한 모습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번 K3의 디자인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디자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른 모습에 은근한 기대를 걸어봐도 좋을듯한 예감이 듭니다.

 

 

물론 디자인은 '정답이 없다'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평이 아닌 혹평을 던지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평소 기아차 디자인에 관한 반응으로 미루어 짐작해보자면, 기아차의 호랑이코 그릴에 관한 혹평이거나 '조잡하다'는 평이 주를 이룰 것이라 예상됩니다.

 

 

신형 K3를 두고 수많은 호평과 혹평이 난무하겠지만, 이 녀석의 진가는 머지않아 밝혀지게 될 겁니다. 정말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다면 처참한 판매량이 대신 말해줄 것이고, 그 반대라면 아반떼를 위협하는 존재로 급부상하게 되겠죠. 과연 신형 K3가 준중형 세단 시장에서 펼쳐지는 아반떼 독주체제에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를 수 있을지 큰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