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현대자동차가 '세계 4대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른 인도 내수시장에서 판매 순위 2위 자리를 지켜내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998년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 첸나이에 생산공장을 세우며 인도 시장에 처음 발을 디뎠다. 당시만 해도 인도 승용차 시장의 규모는 고작 35만 대에 불과했지만, 미래를 내다본 현대차는 인도 시장에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감행했다. 


이후 인도는 떠오르는 신흥시장으로 급격히 성장했고, 지난해엔 320만 대 규모로 독일을 제치고 세계 4위 시장으로 떠올랐다. 또 13억 인구와 높은 경제성장률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세계 3위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 현지 전략형 모델인 소형 해치백 '그랜드 i10'과 소형 SUV '크레타'를 앞세워 높은 인기를 유지했고, 소형차 i20도 '1만 대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판매 호조에 힘입은 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7.5%나 성장해 누적 판매량 31만 8617대를 기록, 부동의 1위인 마루티 스즈키에 이어 굳건한 2위를 차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인도 시장은 현대차가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 전반의 기회를 찾을 기회의 무대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차가 '제 2의 중국'이라 불리는 인도 시장에 전녕해야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대차는 인도에서 선두주자로 나아가기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앞서 현대차는 오는 2020년까지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전기차를 포함한 신차 9종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인도에 별도 권역본부를 마련하기도 했다. 



또 현대차는 인도 2위 카셰어링 업체인 레브와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인도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해나갈 채비를 마쳤다. 인도 11개 대도시에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레브의 카셰어링 사업과 연계해 모빌리티 사업을 구상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레브에 투자한 자동차 업체로는 현대차가 유일하며, 제품 공급과 함께 새로운 마케팅 전략, 서비스 플랫폼 개발 등 다방면으로 협업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카셰어링 레브를 통해 보다 많은 현지인들이 현대차를 폭넓게 접할 수 있다는 것도 기대되는 시너지 효과 중 하나다. 



또 신차 투입을 통해 점유율과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오는 10월에는 인도 진출 초기 판매를 이끌었던 쌍트로의 후속 모델을 출시하고, 내년에는 첫 번째 전기차는 물론 신형 싼타페를 경쟁력 있는 가격에 출시하며 인도 시장을 선도해나갈 방침이다. 신형 싼타페는 인도 SUV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토요타 포추너, 포드 인데버 등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된다.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부사장은 인도 시장을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 언급하며, "미래를 위한 다양한 투자와 제휴를 지속하며 모빌리티 산업 전반에서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인도에서 5년 연속 판매 신기록을 달성할 전망이며, 형제 브랜드인 기아차도 지난해 말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지역에 공장 착공에 들어가며 인도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