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해당 코너는 자동차 여담을 다루는 코너입니다. 불필요한 비난과 욕설을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자신의 애마에 애정을 갖고 있는 오너라면, 내 차가 조금이라도 더 예뻐보였으면 하는 바램을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차를 구입하자마자 비싼 돈 들여 휠을 교체하고, 데칼을 붙이고, 랩핑을 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전기차 (친환경차) 번호판


겉으로 보여지는 외관의 멋이 성능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가운데, 차량의 고유 멋을 해친다는 이유로 질타를 받고 있는 미운 오리가 있다. 바로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파란색의 '친환경차 번호판'이다.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라면 의무적으로 부착해야하는 해당 번호판은 한눈에 봐도 특별한 구석을 갖고 있다. 파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가 채택됐고, 그 주위로는 태극 문양과 전기차 모형 픽토그램(전기차를 상징하는 그림문자), EV 레터링이 새겨졌다. 하단부에는 'Republic of korea'와 'Electric Vehicle'등 영문 글자까지 살펴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색상과 디자인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전기차 번호판을 둘러싼 대부분이 불만과 비난은 번호판 디자인 및 색상과 관련이 있는데, "파란색+검은색 조합이 시인성이 좋지 않을뿐더러, 차량 외관의 고유 멋을 해친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포털 사이트 검색창이나 관련 기사, 전기차 동호회에 달린 댓글들을 살펴보면, 불만 섞인 네티즌들의 의견을 너무나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번호판 색상과 관련해서는 "차량 구입에 있어 차량 색상의 자유를 상당히 침해한다"는 의견과 "시인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지적이 주로 제기됐다. 


전기차 번호판이 미관에 얼마만큼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품격이 요구되는 대형세단에 합성해봤다.


전기차 구입을 고려중인 일부 네티즌은 "번호판 색상이 파란색이다보니 차량 구입 시 색상 선택의 자유를 상당히 침해하고 있으며, 심지어 디자인은 이쁘지도 않다"라며 불만을 제기했고, "색상은 그렇다 쳐도 조잡스러운 문양들과 전기차 모형은 아이들 장난감에나 어울릴 것 같다", "공공기관의 디자인 감각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이정도 일줄은...","차라리 파란색상으로만 구성하면 좋았을 것" 등의 아쉬움을 표출했다. 심지어 "이런 디자인이 계속 유지된다면, 전기차 번호판이 오히려 전기차 보급의 발목을 잡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네티즌도 있다. 




실제로 레드나 옐로우 등의 외장 컬러에 파란색 전기차 번호판을 합성해보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따로 노는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시인성과 관련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정부는 해당 번호판 시범 운영 당시 시인성이 좋다는 평가를 내렸지만, 실제 전기차 번호판을 마주한 일부 네티즌들은 정반대의 평가를 내리고 있다. 심지어 "정말 못난 색상의 조합"이라는 극단적인 표현을 내린 네티즌도 있고, "전 세계적으로 봐도 바탕 전체를 파란색으로 한 건 정말 드물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한쪽 부분만 파란색인 독일 번호판


전기차라는 사실을 알려줄 수 있는 특징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한쪽 테두리나 일부분만 파란색으로 처리해도 충분했을 수도 있다. 


물론 전기차 번호판은 디자인을 떠나 각종 혜택과 위변조 방지, 주차 공간의 문제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고려해 탄생했기 때문에, 차별화 자체에 불만을 갖는 대중은 많지 않아 보인다. 다만, 도입되지 얼마 되지 않은 신규 번호판이다 보니 일부 사항에 대해 불만과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욱이 전기차 번호판은 도입 초기부터 삐걱대는 모습을 보여줘 실망을 안겨주기도 했다. 대전 서구청이 전기차 번호판을 불법 번호판으로 인지하고 운전자에게 '번호판 개조'라는 명목의 공문을 발송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고, 국토부는 번호판 하단 영문표기를 전기차(Electric Vehicle)이 아닌 전자차(Electronic Vehicle)로 잘못 표기하기도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 신규 번호판 도입 과정에서 확인하지 못한 단순 실수"라고 인정했지만, 관련 기관의 작은 실수가 제도의 신뢰도 하락과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번호판의 좋은 취지를 잘 살리기 위해선 불편을 겪는 사용자가 속출하지 않도록 관련 사안을 거듭 검토하고, 의견과 반응을 잘 살필 필요가 있지 않을까'라는 아쉬움과 바램이 공존하는 시점이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