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Drive & Review]


신형 K3


안녕하세요. '모터로이드' 입니다. 

현대 아반떼가 군림하고 있는 국내 준중형 세단 시장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6년 만에 풀체인지 된 2세대 신형 K3를 출시하게 되면서, 형뻘인 아반떼와 본격 맞대결이 시작된 것이죠. 



27일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메이필드 호텔에서 신형 K3의 공식 미디어 시승회가 개최됐고, 신형 K3를  시승해보기 위해 많은 자동차 담당 기자분들이 모였습니다. 과연 신형 K3는 아반떼를 뛰어넘는 상품 경쟁력을 갖췄을까요? 지금부터 신형 K3를 시승해보고 느낀 소감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 이전 세대 대비 스타일리시하고 대담한 변화 이뤄져 



먼저 내·외관입니다.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세련되고 스타일리시하게 변화했습니다. 출시 전부터 '리틀 스팅어'라고 불릴 정도로 디자인 측면에서 큰 기대를 사기도 했는데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어느 정도 의견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이 정도면 성공적인 디자인 변화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화살 모양을 형상화한 얇고 날카로운 애로우 라인 LED 리어 콤비램프가 굉장히 인상적이고, '호랑이 코 그릴'도 잘 녹아든 것 같네요.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 502리터


기아차는 볼륨감 있고 다이나믹한 외관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80mm 길어진 전장을 꼽았습니다. 신형 K3의 크기는 길이 4,640mm, 너비 1,800mm, 높이 1,440mm로, 기존보다 각각 80mm, 20mm, 50mm 가량 커졌습니다. 덕분에 당당한 외형을 갖출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80mm 증가한 전장 중 리어오버행(뒷바퀴 중심축에서 뒷범퍼 끝까지 거리)이 60mm 길어져 502리터라는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실내 구성 : 깔끔한 실내 분위기와 조작하기 용이하도록 배치된 버튼들이 인상적 



실내 인테리어는 경쟁모델과 비교해도 우위를 점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만족스럽습니다. 수평으로 뻗은 크롬 가니쉬를 적용한 센터페시아를 통해 와이드 한 디자인을 적용했는데요, 덕분에 좀 더 개방적인 느낌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플로팅 타입의 내비게이션과 원형 사이드 에어벤트를 통해 스타일리 함을 강조했습니다. 



무엇보다 배치된 버튼들이 사용자가 조작하기 용이하도록 돼있었습니다. 또한 버튼 하나하나에 굴곡을 넣는 등의 디테일함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화이트-레드로 구성된 계기판도 시인성이 굉장히 좋은 편이었고, 운전 시 필요한 정보만을 표시해줘 알아보기 쉬웠습니다.




다만, 내비게이션이 너무 직각으로 솟아있어 운전하면서 보기엔 조금 힘들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올 뉴 K3는 1열과 2열 헤드룸과 2열 숄더룸 확장을 통해 좀 더 넓은 실내 거주성을 확보했습니다. 2열에는 쿼터글라스를 적용해 뒷좌석 승객의 시계성과 개방성을 향상시켰죠. 물론 중형차급에 비할 정도는 못돼도 이전 세대 모델이나 경쟁 모델 대비 약간 더 여유로워진 것 같고, 무릎 아래로 공간이 좀 더 확보된 것 같습니다. 



추가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바로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인데요, 최대 502리터에 달합니다. 실제로 트렁크를 개폐하고 살펴본 결과 넓다고 느껴졌고, 아랫부분에도 별도의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능과 주행 질감 : 차세대 파워트레인 적용 



신형 K3는 기아차 최초로 '스마트 스트림(Smart Stream)'이라고 하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이 적용됐습니다. 스마트 스트림은 기아차가 지난 5년여 기간 동안 ▲실연비개선 ▲실용 성능 향상▲배출 가스 저감 등을 목표로 개발한 파워트레인으로, 'IVT'라는 변속기가 탑재됩니다.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라는 용어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IVT는 기존 CVT(무단변속기)의 'C'대신 Intelligent의 머리글자인 'I'를 추가한 용어입니다. 기아차는 IVT를 "기존 CVT가 갖던 단점을 개선하고 한국에 맞게 개발한 무단변속기"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운전자의 의도와 주행 상태에 따라 다양한 변속 모드를 구현함으로써 일반적인 자동변속기에서 느껴볼 수 있었던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타보니, 자동변속기의 느낌을 IVT 무단 변속기에서도 완벽하게 느껴보기는 힘들었습니다. "기아차가 무단변속기에서는 느껴볼 수 없었던 변속의 느낌이나 주행 질감을 녹아내기 위해 조금은 노력했구나"라는 생각이 살짝살짝 느껴지는 정도(?)라고 할까요. 대신 무단변속기 특유의 부드러운 주행감으로 편안한 느낌을 주행 내내 받을 수 있었고, 부드럽게 이어지는 가속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장 놀라웠던 점은 주행 안정감 부문인데요, 고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차체가 굉장히 인상적이었고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제가 아반떼 AD 차량을 1~2년가량 탔었는데, 아반떼 같은 경우 고속에서 차량 뒷부분이 흔들려서 불안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신형 K3의 경우, 고속에서도 굉장히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 질감을 선보였습니다. [최고출력은 123마력(PS), 최대토크 15.7kgf.m] 



차량 구매 시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연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약 200km 정도의 거리를 주행해봤는데요, 시내 주행 3 : 고속주행 7 비율로 주행해본 결과 복합 리터가 16.2km/l가 측정됐습니다. 시승차는 17인치 타이어가 탑재된 모델이었고 제원상의 연비는 14.1km/l 지만, 실제 연비는 더 좋게 측정이 됐습니다. 


기아차 최초로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 및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를 적용해 15.2km/l 경차급 연비를 실현했다고 하는데, 그 덕을 톡톡히 본 것 같네요. 또한 마찰 저감 밸브 트레인 및 경량화 피스톤 등을 적용한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FOMS)으로 엔진 마찰을 줄여 연비 개선을 실현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무래도 경제적인 측면을 크게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어필이 될 것 같네요. 



아울러 소비자 최선호 안전사양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량감지)를 전 트림 기본 적용했으며,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을 적용해 안전성까지 크게 높습니다. 특히나 차선유지보조시스템(LKAS)은 초보운전자들에게 굉장히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니, 여유가 있으시다면 꼭 추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외에도 AI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인 '카카오 I', 급속충전 USB 단자,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등의 다양한 편의사양이 탑재돼 편리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가격은? 



신형 K3의 판매 가격은 트렌디가 이전 모델의 같은 급 트림인 디럭스보다 45만 원 오른 1,590만 원, 럭셔리가 이전 트렌디 트림보다 47만 원 오른 1,810만 원, 프레스티지가 75만 원 인하된 2,030만 원, 새롭게 추가된 노블레스가 2,220만 원입니다.



기본 트림이라 할 수 있는 트렌디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최고의 가성비' 모델, 럭셔리 트림은 '즐거운 드라이빙을 위한 실속 구성' 모델, 프레스티지 트림은 '배려와 안전을 고려한 패밀리카' 모델, 최고급 트림인 노블레스는 '고급스러운 스타일과 품격 있는 클래스'를 느껴볼 수 있는 모델이라고 보시면 차량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제 주관적인 한 줄 평은 "이쁘면서도 편안해야 하고, 성능도 크게 뒤처지지 않는, 다방면에서 두루두루 능력 있는 가성비 좋은 차를 찾고 있는 분에게 딱이다!"라고 내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시승 내내 기아차가 신경 써서 만들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가격 대비 성능이나 디자인 측면에서도 크게 만족스러웠습니다. 과연 신형 K3가 국내 준중형 시장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를 수 있을지, 큰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최근 전국 곳곳에서 하얗게 변해버린 도로가 심심찮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눈이 내린것도 아닌데,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요? 


그 원인은 바로 '염화칼슘 남용'에 있습니다.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리면 도로 위에 염화칼슘을 뿌려 제설작업을 실시하게 되는데요, 이때 적설량에 맞게 뿌리지 않고 과하게 뿌린 것이 주원인입니다. 


그렇다면, 염화칼슘 남용이 어떤 문제점을 불러일으킬까요? 지나치게 뿌린 염화칼슘은 예산 낭비와 시민건강의 위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적정량을 초과해 도로 위에 남은 염화칼슘이 차량 부식과 도로 부식, 환경오염, 심지어 피부병이나 호흡기 질환까지 유발하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지요. 또한 최근 도로 곳곳에 생겨버린 포트홀의 원인으로도 꼽히고 있는데요, 깊게 파인 포트홀이 도로 위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존재로 남아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결방안으로는 적설량에 맞게 뿌리는 방안이 있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적설량에 맞게 정확하게 뿌린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이제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친환경 제설제를 인증·제설 작업 사용을 장려하고 있지만 잘 지켜지고 있지 않습니다. 염화칼슘은 t당 20만 원 정도지만, 친환경 제설제는 t당 30만 원 정도로 훨씬 비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염화칼슘 사용으로 인한 도로 파손 복구 비용과 차량 부식 피해, 시민건강 악화 등을 고려하면, 친환경 제설제 사용이 되레 경제적일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점을 면밀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나아가 친환경 제설제를 적극 권장하고, 제설제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이나 대책 마련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사진 = 김포시 


국내 최초의 출입문 3개 달린 '3도어 저상버스'가 이달 23일부터 경기 김포시 노선에 투입된다. 


이번에 도입되는 버스는 출입문이 기존 2개에서 3개로 늘어나 보다 빠르고 안전한 승하차가 가능해졌다. 


출입문이 3개로 늘어난 만큼, 길이도 12m로 늘었다. 이는 국내 현존하는 저상버스 중 가장 긴 길이다. 덕분에 최대 탑승 가능 인원도 62인까지 크게 늘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엄격해진 '유로 6C' 엔진 배출가스 규제와 국내 저공해 자동차 기준까지 충족하며 친환경 타이틀까지 따냈다. 또한 장애인 리프트와 차체 기울임 시스템, 자동경사판 등을 추가 적용해 '최고급 대중교통수단'이라 불릴만한 자격을 갖췄다. 



해당 버스는 인천 완정사거리~풍무동~서울시청을 운행하는 1002번 노선을 시작으로 총 30대가 도입될 예정이며, 김포시는 향후 교통수요가 많은 노선에 추가 투입할 계획을 검토 중이다. 


유영록 김포시장은 "2층 버스와 저상형 전기버스, 3도어 저상버스까지 전국 최초로 다양한 교통수단을 선도적 도입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과감한 투자로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해당 트럭은 독일 MAN에서 납품하며, 가격은 대당 3억 원 정도다. MAN 트럭버스코리아는 천연가스 저상버스 판매 확대를 위해 김포시 외에도 전국 여러 지자체들과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DRIVE & REVIEW]



안녕하세요. '모터로이드' 입니다. 

현대 제네시스가 수입 디젤 세단의 대항마로 G80 디젤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작년 7월 출시된 제네시스 G70에 이은 두 번째 디젤 모델인데요, 대형 세단에 디젤 엔진을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무래도 현시점에서 디젤 모델 출시라니, 조금 늦은감이 없지 않아 들기도 하는데요, 제네시스 브랜드가 뒤늦게나마 디젤 모델을 잇따라 출시하는 이유는 국내 프리미엄 시장을 휩쓸고 있는 수입 디젤 모델들에 대응하기 위함으로 판단됩니다. 



제네시스 G80 디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요? 경쟁 모델로 꼽히는 수입 프리미엄 디젤 세단들의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수입 프리미엄 디젤 세단들의 경우, 디젤 차량의 단점으로 꼽히는 소음과 진동을 제대로 잡아냈고, 가솔린에 비해 1.5배 이상 높은 연비, 높은 토크로 뛰어난 가속력까지 갖춰냈습니다. 또한 가솔린 모델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가격으로 출시하며 심리적인 거리감까지 없애며 차량 구매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꼽히는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냈습니다. 


G80 2.2 디젤 모델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서 나열한 조건들을 충족시킨다면 가솔린 모델을 능가하는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제네시스 G80 2.2디젤은 과연 국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수입 디젤과 견줄만한 상품 경쟁력을 갖췄을까요? 



먼저 내·외관입니다. 디젤 모델이라고 해도 가솔린 모델과 크게 다른 점을 살펴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후면부에 부착된 '2.2D' 레터링을 보고 디젤 모델임을 알 수가 있겠네요. 시승차의 색상은 폴라 아이스라는 색상인데요, 흔히 살펴볼 수 있는 블랙이나 화이트 색상과는 다른 묘한 매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아쉬운 감이 많이 느껴집니다. 소나타와 같은 일반 모델들과 크게 차별화된 느낌을 받기 힘들고, 경쟁모델 대비 매우 올드합니다. 제네시스가 스스로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내세우기 위해서는 소재나 디자인 측면에서 차별화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성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차에는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m을 발휘하는 2.2R 엔진이 탑재가 되는데요, 앞서 나온 제네시스 G70 디젤과도 동일합니다. 다만 G80 디젤이 G70 디젤보다 크고 무게 차이도 상당하기 때문에 연비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G80 디젤 : 12~13.8km/l, G70 디젤 : 13~15.6km/l]



실연비는 제원상의 공인연비보다 다소 낮은 연비를 보였습니다. 이틀간 400km정도 주행을 해본 결과, 시내와 고속도로를 넘나들며 측정된 복합연비는 10km/l 내외였고, 시내는 8km/l내외, 고속은 11km내외로 기록됐습니다. 


물론 수입 디젤 모델들보다는 연비가 확실히 떨어지지만, G80 가솔린 모델과 비교했을 때는 우수한 연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G80 2.2디젤은 제네시스를 타면서 드는 유류비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음과 진동 부문에서는 예상보다 훨씬 뛰어났습니다. 지인을 태워본 결과, 디젤모델임을 굳이 알려주지 않으면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소음진동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정차시 자동으로 시동을 꺼주고 켜주는 스탑앤고 기능이 탑재돼 디젤 진동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다만, 처음 엔진 시동을 걸 때나 외부에서는 디젤 특유의 엔진음이 어쩔 수 없이 느껴집니다. 


성능도 크게 만족스러웠습니다. 시승 전까지는 "과연 2.2디젤 엔진이 이렇게 크고 무거운 차체를 끌기에 과연 적합할까?"라는 의문이 없지 않아 들었는데, 직접 타보니 괜한 걱정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폭발적인 스포츠 세단의 가속력은 아니지만, 운전자의 요구를 잘 받아들인다고 느껴질 정도로 만족스러운 가속력을 발휘하며, 디젤 특유의 묵직한 파워도 인상적이었습니다. 2.2 싱글터보임에도 불구하고 수입 디젤 2.0 트윈터보 못지않은 반응을 선사해 만족스러웠고, 다만 급가속시 느껴지는 디젤 특유의 공명음은 존재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은 5,170만 원에서 5,700만 원으로 가솔린 3.3모델보다 대략 290만 원 정도가 비쌉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젤 모델을 선택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며, 가솔린 모델은 갖추지 못한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어 보입니다. 과연 제네시스 G80 2.2디젤은 수입 프리미엄 디젤의 수요를 얼마나 뺏어올 수 있을지, 큰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올 뉴 K3


6년 만의 풀체인지를 거쳐 새롭게 등장한 올 뉴 K3. 기아차가 '국내 준중형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킬 업스케일 다이나믹 세단'이라 일컬은 만큼, 신형 K3에 거는 기대도 크다. 



15.2km/L 수준의 경차급 연비, 차세대 P/T 스마트스트림 최초 탑재,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 502L, 80mm 길어진 전장 기반의 볼륨감 있고 다이나믹한 외관 완성,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본 장착…. 몇 가지 세부사항만 간단히 살펴봐도 눈길이 갈 정도로 뛰어난 구석이 많다. 



그래도 준중형 시장에서 경쟁하는 모델이 갖춰야 할 가장 큰 핵심 포인트는 역시 '가격 경쟁력'이다. 제품이 아무리 뛰어나다 한들, 가격이 비싸면 소비로 이어지기 어렵다. 이러한 점을 크게 고려한 기아차는 K3의 공략층으로 '이성적 소비층'을 꼽았다. 다이나믹 스타일을 선호하며 경제성과 공간성을 중시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를 공략하겠다는 의도다. 


그렇다면 신형 K3의 트림은 어떻게 구성됐고, 나에게 딱 맞는 트림은 어떤 것일까? 



신형 K3의 트림은 ▲트렌디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총 4가지로 세분화된다. [트렌디 1,590만 원~1,610만 원 럭셔리 1,810만 원~1,830만 원 프레스티지 2,030만 원~2,050만 원 ▲노블레스 2,220만 원~2,240만 원]



먼저, 기본 트림이라 할 수 있는 트렌디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최고의 가성비' 모델이다. X-Cross LED DRL과 전방 충돌 방지 보조가 기본으로 장착되며, Arrow-line LED 리어콤비램프와 버튼시동 스마트키, 스마트 내비게이션은 선택사양으로 빠졌다. 



럭셔리 트림은 '즐거운 드라이빙을 위한 실속 구성' 모델이다. 앞좌석 통풍시트와 히티드 시트가 기본 사양으로 추가되며, 선택사양으로 보행자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이 마련됐다. 



프레스티지 트림은 '배려와 안전을 고려한 패밀리카' 모델이다. 패밀리카로서의 기능을 위한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된다. 뒷좌석 히티드 시트와 에어 벤틸레이션, 후측방/후방교차 충돌 경고 기능이 기본 사양으로 포함됐다. 



최고급 트림인 노블레스는 '고급스러운 스타일과 품격 있는 클래스'를 느껴볼 수 있는 모델이다. Full-LED 헤드램프와 세틴크롬&블랙하이그로시 인테리어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돼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다. 또한 고급 가죽 시트와 운전석 메모리 시트가 선택사양으로 마련됐다. 



내외관 컬러도 크게 다양해졌다. 런웨이 러드, 호라이즌 블루,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스틸 그레이 등 신규 컬러 4종과 스노우 화이트 펄, 실키 실버, 그래비티 블루, 오로라 블랙 펄을 포함해 총 8가지 외장 컬러가 운영되며, 내장 컬러는 블랙과 브라운 인테리어로 운영된다. 



한편, 올 뉴 K3에는 기아차가 지난 5년여 기간 동안 개발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이 최초 적용됐다. 스마트스트림이 적용된 올 뉴 K3의 최고출력은 123마력, 최대토크 15.7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경차급 연비와 우수한 체감 성능, 한층 강화된 내구성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성을 확보했다는 것이 기아측의 설명이다. 올 뉴 K3가 국내 시장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독일 폭스바겐이 컨버터블 SUV 생산에 9830만 달러(한화 약 1060억 원)의 비용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이 컨버터블 SUV 시장에 눈길을 돌린 이유는 수익성을 높이고,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립하기 위함으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폭스바겐은 오는 2020년 첫번째 컨버터블 SUV 생산에 돌입, 소형 SUV T-Roc을 기반으로한 컨버터블 SUV를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폭스바겐의 차세대 모듈러 플랫폼 'MQB'를 기반으로 제작되며, 티구안 등이 생산되고 있는 독일 오스나브뤼크 공장서 생산될 예정이다. 또한 공개된 티저 이미지로 미루어보아, 레인지로버 이보크 컨버터블과 같은 2도어 소프트톱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폭스바겐 CEO 허버트 디에스(Herbert Diess)는 "폭스바겐은 SUV 브랜드로 진화하고 있으며, T-ROC은 소형 SUV 부문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 향후 T-ROC을 기반으로하는 매우 감성적인 카브리올레 모델이 추가될 것"이라 말했다.



폭스바겐의 이같은 결정이 주목받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현재까지 컨버터블 SUV의 성공 사례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닛산이 소프트탑을 탑재한 무라노 크로스카브리올레를 처음 선보이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지만, 차체를 새로 만드는 수준의 개발비로 인해 비싼 가격에 출시됐다. 이에 고객들에게 외면받고 2014년 판매 중단에 이르렀으며, 결국 컨버터블 SUV 대중화에 실패했다. 현재 시판중인 대표적인 컨버터블 SUV로는 레인지로버 이보크 컨버터블 정도가 있다. 


한편, 폭스바겐은 오는 2020년까지 SUV라인업을 20개 차종으로 크게 늘릴 계획을 밝히고, 향후 전체 판매의 40% 정도가 SUV 모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자동차 디자인의 거장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설립한 이탈디자인이 고성능 스포츠 쿠페 '제로우노'의 로드스터 버전을 공개했다. 


쿠페형 모델과 디자인 차이는 크게 없지만, 우렁찬 엔진음을 생생하게 귀로 전달할 수 있고, 오픈 에어링의 즐거움까지 만끽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크다. 공개된 사진상으로는 개폐시 지붕이 들어갈 공간을 살펴볼 수 없으며, 이에 따라 운전자가 수동으로 열고 닫아야 할 것으로 짐작된다. 



해당 차량은 람보르기니 우라칸을 베이스로 제작되며, 엔진은 아우디 R8에 탑재되는 5.2리터 V10 엔진이 장착된다. 최고출력은 610마력, 제로백(0→100km/h)은 3.2초를 자랑하며, 최고시속은 330km/h에 달한다. 또한 아우디의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 시스템'도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제로우노의 디자인은 과거 람보르기니와 알파로메오의 디자이너이자 현재 이탈디자인의 디자인 총괄 디렉터 '필리포 페리니(Filippo Perini)'가 담당했다. 이탈리아 슈퍼카 특유의 매끄럽고 공격적인 외관 디자인이 채택됐고, 공기역학적인 측면을 고려한 흔적이 돋보인다. 거대한 프론트 스플리터와 에어인테이크, 리어 윙과 디퓨저는 공기의 힘으로 떠오르는 차체를 누르고, 후방의 와류를 가라앉히도록 디자인됐다. 


세계에서 가장 희귀하고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슈퍼카 대열에 합류하게 될 해당 차량의 가격은 240만 달러(한화 약 26억 원)로 예상되며,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Teaser]



아우디가 코드명 'C8'로 알려진 아우디 신형 A6의 티저를 공개해 주목된다. 


A6는 아우디를 대표하는 중형 세단으로, 4세대에 해당하는 현행 모델은 지난 2011년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서 최초 공개됐다. 올해 아우디가 선보일 신형 A6는 아우디의 새로운 디자인언어와 최신 첨단 기능이 대거 탑재된 5세대 완전변경 모델로 거듭나게 된다. 



공개된 티저 속에는 신형 A6의 실루엣이 고스란히 드러나며, 세련된 LED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를 느껴볼 수 있다. 앞서 공개된 A8과 마찬가지로 얇고 날렵한 헤드라이트, 과감하게 커지고 각진 프로트 그릴, 매끄럽게 다듬은 루프 라인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아우디가 발표한 신형 A6의 주요 핵심 키워드는 디지털화, 이동성, 편안함이다. A8에도 적용된 최신 안전 보조 시스템과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 등이 대거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경쟁 모델과 차별을 둘 것으로 기대된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SPY SHOT]



화려한 위장막을 뒤집어쓴 신형 A8 테스트카가 서울 시내서 포착됐다. 


어느덧 4세대로 접어든 신형 A8은 지난해 10월 독일서 세계 최초 출시됐으며, 아우디가 보유한 첨단 기술이 대거 탑재돼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 교통법과 도로 환경에 맞는 테스트가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에 국내 도로 환경에 적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비게이션 등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화려한 위장막을 뒤집어썼음에도 불구하고, 아우디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적용돼 한층 진보적이고 세련된 느낌이 그대로 드러난다. 더 커지고 역동적으로 변화한 싱글프레임 그릴이 적용됐고, 헤드라이트는 더 얇고 날렵해졌다. 



신형 A8의 핵심 키워드가 '진보'로 불리는 이유는 따로 있다. 세계 최초로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됐고, 자율주행을 위한 새로운 기술이 탑재됐다는 점이다. 


첨단 자율주행을 위해 전방 장거리 레이더, 적외선 카메라, 12개 초음파 센서, 레이저 스캐너, 전방 카메라 등의 최첨단 장비가 탑재됐으며, 덕분에 제한된 조건에서 자동차 중심의 자율주행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완전자율주행을 금지하고 있는 국내 도로 법규상 신형 A8에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은 사실상 무용지물에 가깝다.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차량만 일반 도로에서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신형 A8의 자율주행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완전자율주행 관련 법규가 마련된 후에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판매 일정도 아직 미정이다. 신형 A8은 배기가스 및 소음 인증 등 각종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판매가 시작될 전망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view]



최근 무섭게 성장하고 크게 대중화되고 있는 카셰어링을 이용했다. 카셰어링이란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무인 거점에서 간편하게 차를 빌리고 반납하는 무인 차량 대여 서비스를 의미한다. 지난 2011년 처음 도입됐고, 당시엔 전체 매출 6억 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기준 약 1,800억 원을 돌파하며 무려 300배가량 성장했다. 이에 카셰어링의 성장 잠재력을 몸소 느껴보고 체험해보기 위해 국내 대표 카셰어링 업체를 통해 차량을 대여했다. 



- 차종 : 현대 코나 

- 대여 시간 : 7시간 (5시간 + 반납 연장 2시간)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업체가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했다. 본격적인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앞서 진행되는 운전면허 승인 절차는 생각보다 매우 빠르게 처리돼 놀랐고, 회원가입도 매우 편리했다. 단 한 번도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해본 적이 없는 초보자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느껴졌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택 주변에서 이용 가능한 차량을 검색했다. 서울 지역이 아닌 경기 외곽 지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차고지가 검색됐다. 이용 가능한 차량 대수와 종류도 꽤나 다양했다. 투싼, 아반떼, 그랜저, 프라이드 등. 그중에서도 일전에 제대로 시승해보지 못했던 코나(KONA) 차량을 선택했다.



- 서비스 이용 중 좋았던 점? 



사실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좋지 않은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내 차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지저분하게, 또는 소중히 다루지 않는 고객들이 많아 차량 상태가 썩 좋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 하지만 처음 마주한 대여 차량을 보고 적잖게 놀랬다. 외관은 물론이고 실내 또한 매우 깔끔했다. 물론 대여 차량의 주행거리가 1,000km 남짓한 신차여서 그랬을수도 있지만, 쏘카에서 제공하는 매너 알림 서비스도 한몫을 차지한 것 같다. 차량 대여 및 반납 시 차내 쓰레기를 치우도록 권고하는 문구는 혹시나 물품이나 쓰레기를 두고 내릴 수 있는 사태를 방지해준다.


업계에서 증가하는 수요에 발맞춰 신차를 꾸준히 공급하고 고객 만족에 신경 쓰고 있다는 점을 좋게 평가하고 싶다. 이용 전에는 대여 차량의 옵션 사양이 낮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예상과는 많이 달랐다. 카메라 및 센서로 주변 환경정보를 파악해 운전 중 위험 감지를 보조하고 운전자의 안전주행과 사고 방지를 돕는 지능형 운전 보조장치 'ADAS'가 적용된 차량이었고, 덕분에 초보운전자도 보다 쉽고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차내 제공하는 와이파이 서비스나 최신 T-맵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매우 편리했다.


카셰어링을 이용하다 보면, 도로 상황이나 개인 사정에 따라 제시간에 반납하지 못하는 상황을 마주할 수도 있다. 이런 이용자들을 위해 '반납 연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매우 쉽고 간편하게 시간 연장이 가능했다. 어플을 통해 원하는 시간을 지정하고 연장을 누르면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원하는 시간만큼 차량을 더 이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처음 5시간을 대여했었지만, 도로가 심하게 막혀 2시간을 추가 연장해 조급함을 느끼지 않고 여유롭게 반납할 수 있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카셰어링의 요금 측정은 차량 대여요금과 보험료, 기타(예약 수수료, 취소 위약금, 패널티 등) 등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인 렌터카 서비스와 크게 다른점이 있다면 실제 주행 킬로수에 따라 주행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이 말인즉, 근거리나 잠깐 이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렌터카 서비스가 더 경제적일 수도 있다는 의미다. 이에 카셰어링은 특정 시간에 차량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나 가까운 거리를 이용하는 경우에 추천하고 싶다.


사진 = 그린카


평소에 시승하고 싶었던 차량이 있다면 카셰어링을 이용해봐도 좋을 듯 하다. 대리점을 통한 시승은 차량을 제대로 파악하기에 부족함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카셰어링을 이용해 원하는 만큼 시승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겠다. 나아가 이용 가능한 차종이 전기차로 확대되고 있으니, 전기차 구입에 앞서 전기차를 경험해보고 싶을 때 이용해봐도 좋을 듯 하다.



- 카셰어링이 대중화되고 좋은 문화로 남겨지기 위해서는? 



카셰어링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역시 신뢰다. 업체와 고객 사이에 신뢰, 그리고 이전 고객과 다음 이용 고객 간의 신뢰. 서비스 제공 업체는 고객들이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 관리에 힘써줘야 하고, 고객들 또한 업체가 요구하는 안전 수칙이나 이용 수칙에 잘 따라줘야 한다. 


간혹 카셰어링의 후기를 살펴보면, 차량 내부에서 담배 냄새가 나서 불쾌했다는 사례를 쉽게 살펴볼 수 있다. 이용객 모두가 기분 좋게 만족하는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서는 내 차처럼 소중히 생각하고 이용하려는 태도가 필히 요구된다.


국내 카셰어링은 오는 2020년 5000억 원 규모까지 더욱 성장할 전망이며, 향후 5년 내 1조 원까지도 확대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업체 별 차량 관리 및 인증 강화, 고객들의 수준 높은 의식이 더해져 카셰어링이 좋고 편리한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