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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중국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상하이자동차(SAIC)의 자회사인 LDV가 '2018 LDV D90'을 공개했다.

 

 

LDV D90은 LDV의 7인승 풀사이즈 SUV 모델로, 마쯔다 CX-9, 토요타 크루거, 미쓰비시 파제로 스포츠 등과 경쟁을 펼치는 주력 모델이다. 모드(기본형), 디럭스, 럭스 3가지 트림으로 구성되며, 2.0 터보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어 최고출력 224마력, 퇴대토크 35.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차체 사이즈는 전장 5,005mm, 전폭 1,932mm, 전고 1,875mm이며, 휠베이스는 2,950mm다. 412L의 넉넉한 트렁크 적재용량을 갖췄으며, 3열 시트 폴딩 시 1,350L, 2열까지 접게 되면 무려 2,382L에 달한다. 커다란 차체를 가진 만큼 무게는 2톤이 넘어가며, 견인 총중량은 2톤이다.

 

 

LDV D90에 탑재된 몇 가지 편의 기능도 눈길을 끈다. 공회전을 막아 정차시 연료 소비를 줄여주는 'ISG(아이들 스톱 앤 고)' 기능을 탑재해 연료 효율에 신경 썼고, 덕분에 2륜 구동 모델의 연비는 9.8km/l, 4륜 구동 모델은 9.2km/l를 기록했다. 4륜 구동 시스템의 성능도 꽤나 수준급이다. 터레인 셀렉션 기능이 추가로 적용돼 주행 환경에 따른 설정이 가능하며,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일렉트로닉 리어 디퍼렌셜 락 시스템은 오프로드 주행 시 뒷바퀴 양쪽 구동축의 구동력을 제어해준다.

 

 

편의 및 안전 사양도 크게 개선됐다. LED 오토 헤드라이트와 빗물 감지 와이퍼,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TPMS), 전후방 주차 센서,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이 탑재된 12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8인치 디스플레이 스크린 등의 편의 기능이 대거 탑재됐고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경사로 저속 주행 장치(HDC),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자동 긴급 제동장치(AEB) 등으로 안전 수준을 크게 높였다.

 

 

상급 모델인 디럭스 트림 선택 시 선루프, 듀얼 존 에어컨, 가죽 스티어링 휠, 고급 가죽 적용, 8스피커 오디오 시스템이 추가로 적용되며, 4륜 구동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이어 최상급 모델인 럭스 트림의 경우 사륜구동이 기본 적용되며, 어라운드 뷰, 파노라마 선루프, 통풍 및 마사지 시트, 12스피커 오디오 시스템, 열선 시트 등의 고급 기능이 대거 탑재된다.

 

 

기존 중국차가 갖던 이미지와는 달리, 잘생긴 외모와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 풍부한 편의 및 안전 기능을 갖춘 것이 굉장히 고무적이며, LDV D90의 가격은 모드 2WD-A$36990(한화 약 3,022만 원), 디럭스 2WD-A$39,990(한화 약 3,267만 원), 디럭스 4WD-A$42,990(한화 약 3,514만 원), 럭스 4WD-A$(한화 약 3,839만 원)이다.

 

* 화이트 : 모드(기본형) / 블루 : 럭스(고급형) *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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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폭스바겐이 호주 시장을 위해 '투아렉 모노크롬(Monochrome)'이라는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

 

 

모노크롬이란 단어가 '흑색 또는 그 밖의 한 색만 사용해 표현하는 단색화'를 의미하는 만큼, 블랙&화이트 색상만을 적용해 깔끔한 외관을 완성시킨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전반적으로 화이트 색상이 입혀졌고, 사이드 미러 캡과 루프 레일 등을 검게 칠해 포인트를 줬다. 또한 19인치 크기의 모압(Moab)알로이휠과 스페셜 에디션 뱃지로 스페셜 에디션만의 가치를 더했다.

 

 

실내 인테리어는 블랙 생상으로 꾸며져 외관의 화이트와 대비를 이루며, 시트는 그레이 컬러를 입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다. 이 밖에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자동 긴급 제동장치(AEB), 핸들 열선 등의 편의·안전 기능이 탑재됐다.

 

 

차내에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5.9kg.m의 성능을 발휘하는 터보 디젤 엔진이 탑재되며, 여기에 8단 자동 변속기가 함께 맞물린다. 가격은 A$74,990(한화 약 6200만 원)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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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해당 글은 가벼운 주제를 다룬 글로, 여러분과 소통하고자 기사 형식이 아닌, 저만의 문체로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모터로이드 편집장입니다.

시원한 아메리카노 한 잔이 생각나던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덧 쌀쌀한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추위를 피해 포근한 이불 속에 들어가 행복한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을 독자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어떤 이야기를 다뤄야 여가시간을 좀 더 즐겁게 만들어드릴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빠져있던 중, 평소 한 번쯤 다뤄보고 싶었던 주제로 독자분들과 소통해보고자 이번 글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 제가 다룰 주제는 바로 "진짜 E 클래스의 멋 : W211" 입니다.

 

 

「 W211,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품격을 지니다. 」

 

W211

 

독자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벤츠는 '고급', '중후함' 등 고품격 이미지와 매칭되는 명품 브랜드입니다. 럭셔리의 상징이자 고급 외제차하면 어느 누구라도 벤츠를 떠올리곤 하죠. 그만큼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창업 정신 아래 수많은 명차를 세상밖에 내놓았습니다. 벤츠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해온 차들이 정말 많지만, 그중에서도 아름답고, 예술적이며, 진짜 벤츠다운 매력을 가진 차를 꼽으라면 8세대 E 클래스, W211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W211은 2002년 유럽 브뤼쉘 모터쇼를 통해 처음 공개됐습니다. '열정의 연속(Die Forts etzung einer Leidnschaft)'이라는 화려한 슬로건을 내세우며 '벤츠의 중후함'을 강하게 어필했던 녀석. 이전의 트윈 헤드 램프를 경사지게 다듬고, 바디라인은 우아하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을 내도록 빚어냈습니다.

 

 

제가 W211을 역사에 남는 명작으로 꼽는 이유도 바로 '품격있는 디자인'에 있습니다. 벤츠만의 중후한 매력과 중형 세단만의 묵직함. 그리고 그 사이에 공존하는 스포티한 매력까지. 제가 바라본 W211은 그랬습니다. 독보적인 둥근 트윈 헤드램프와 웅장한 라디에이터 그릴에서 뿜어져 나오는 풍채는 제아무리 최신형 벤츠라고 해도 표현해낼 수 없다고나 할까요. 크게 기교를 부리지 않아도, 잘 났다고 내세우지 않아도 기품 있어 보이는, 시간이 흘러 퇴색했다고 버려지기보다 더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은 '그런' 존재가 바로 W211이 아닐까 싶습니다.

 

 

차량 내부에서는 낡고 구식이라는 이미지보다 벤츠만의 중후함과 노련함, 그리고 연륜이 그대로 전달됩니다.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 디스플레이로 치장된 오늘날의 것들과는 달리, 본래 모습 그대로를 꾸밈없이 표현하는 아날로그의 멋이 느껴집니다. 디지털이 가히 흉내낼 수 없는 아날로그 감성과 매력을 순수하게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진짜 벤츠의 멋'을 간직한 것만 같은 생각이 듭니다.

 

 

제가 W211을 우러러보는 또 한가지 이유. 사실 지금이야 소득 수준도 높아지고, 렌터카, 시승체험, 차량 구입 방식의 다양화 등으로 벤츠라는 브랜드를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게 됐지만, 2000년대 초반의 이 차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특히 상위 모델의 경우 신차출시가 1억을 육박하기도 했는데, 당시 이 차를 구입해 탄다는 것만으로도 큰 부러움을 샀을 겁니다. 그래서인지 '성공한 사람의 차', '자수성가의 상징'이라는 벤츠만의 이미지가 더 생생하게 느껴진다고 해야 할까요?

 

 

W211 EuroNCAP 안전테스트 결과

 

물론 디자인뿐만 아니라 성능적인 면에서도 우얼한 면모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고장력강판과 알루미늄을 복합적으로 사용해 경량화를 이끌어냈고, 공기저항계수도 0.26으로 낮췄습니다. 또한 5단 자동변속기를 개선해 주행 질감을 향상시켰고, EuroNCAP 안전테스트서 최고등급인 G(Good)를 받았죠.

 

게다가 당시 세계 최초로 '전자유압식 브레이크(SBC;Sensortronic Brake Control System)'라는 혁신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을 채용하기도 했습니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운전자의 제동 의지를 전선을 통해 전달하고, 각 차륜의 브레이크 압력을 개별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이죠. 하지만 끝은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안전을 우해 적용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잦은 고장과 오작동으로 운전들을 위험에 빠뜨릴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대규모 리콜 조치에 들어갔고, 2007년부터는 아예 삭제되버린 것이죠. 그래도 다양한 노력을 시도했다는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W211은 2002년 맨인블랙2(MIB2)라는 영화에 등장해 세계인들의 눈길을 사로잡기도 했고, 출시 후 2008년 말까지 전 세계서 150만 대 이상이 판매되는 엄청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더 대단한 것은 출시 후 반년만에 1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중형 세단 부문에서 베스트셀링카로 등극했다는 것. W211의 매력에 전 세계인들이 빠져버렸었나 봅니다.

 

E55 AMG

 

마지막으로 W211의 매력에서 쉽게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이유! 바로 E55 AMG! 평범한 벤츠도 스포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증명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5,439cc V8 엔진이 탑재되어 최고출력 476마력, 최대토크 71.4kg.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괴물 세단. 제로백(0→100km/h)은 4.7초이며, 국내 출시가는 1억 6590만 원에 달했습니다.

 

 

10여 년이 훌쩍 지난 지금 봐도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다니. 현행 벤츠들도 정말 멋지지만, W211만의 점접할 수 없는 중후함과 클래식한 멋은 따라오기 힘들 것 같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자신만의 색깔과 가치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이 차야말로 '명차'라고 불릴만하 자격이 있지 않을까요? 저와 같은 마음이신 분들, 제 글에 공감해주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 기대해보겠습니다.

 

 

오늘은 꼭 '그때 그 시절 벤츠'를 떠올려보시길, 그리고 꼭 W211이 아니더라도 꿈속에서 마음속 그리던 명차를 몰며 상쾌한 겨울바람을 마음껏 만끽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몸조리 잘 하시길 바라며 긴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 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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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Auto Inside]

 

 

폭스바겐 그룹은 글로벌 완성차 판매 1위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거대 기업이다. 폭스바겐을 포함해 아우디, 포르쉐, 스코다, 람보르기니, 벤틀리, 부가티 등 다량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룹 역사상 최초로 연간 판매량 1,000만 대 시대를 열기도 했다. 그런 폭스바겐 그룹이 선두주자로 남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미래 시장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다. 미래 새로운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그들의 움직임을 살펴봤다.

 

 

최근 폭스바겐은 새로운 자동차 시대에 요구되는 기술 개발에 약 340억 유로를 투자하겠다는 미래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한화로 약 43조 8,600억 원에 이르는 비용이며, 오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차량 전동화와 자율 주행,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폭스바겐은 2025년까지 새로운 전기차(EV) 40종을 개발하고, 연간 전기차 판매량을 100만 대 수준으로 크게 끌어올릴 것이라는 목표를 밝힌 바 있는데, 이번 투자 계획은 해당 목표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폭스바겐 그룹이 공개한 전동화 전략 '로드맵 E'를 통해서도 미래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 전략은 오는 2030년까지 전 제품 라인업의 전동화를 제시하고 있으며, 생산되는 차량의 1/4를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목표가 담겨있다. 해당 전략이 실현된다면, 최대 300만 대의 전기모터를 장착한 차가 생산되고, 2025년까지 80개에 이르는 새로운 전기 모델이 출시될 전망이다.

 

앞서 소개한 계획의 중심에는 중국, 러시아, 북미, 남미 등이 포함된다. 특히, 중국 내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약 100억 유로(한화 약 12조 923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을 밝혔는데, 이는 2019년부터 총생산량의 3~4%를 친환경 자동차(EV,PHEV)로 생산하라는 중국 정부의 요구에 따른 움직임으로 평가된다.

 

 

이뿐만이 아니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투자도 함께 나섰다. 폭스바겐 그룹은 남미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아르헨티나 파체코 공장 확장 계획을 밝혔으며, 5억 6,000만 유로(한화 약 7,300억 원)를 투자할 전망이다. 해당 투자 전략은 대륙별 지사의 경영 자율성 강화와 남미 판매량 증가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폭스바겐 그룹은 미래 자동차 시대를 위한 세계적인 규모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도 서슴지 않고 있다. 미래 주요 자동차 시장은 크게 전기차와 자율주행·인공지능(AI)을 포함한 첨단 기술로 분류되는데, 두 분야 모두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이 포착됐다.

 

세계적인 규모의 두 기업이 손잡고 퀀텀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먼저 첨단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계획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 IT기업인 구글과 손잡고 퀀텀 기술(양자 컴퓨터) 개발에 착수한 것. 퀀텀기술은 현재 정부기관과 항공 분야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최첨단 미래형 컴퓨터 기술로, 기존의 슈퍼컴퓨터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인다. 폭스바겐 그룹과 구글은 현행 슈퍼컴퓨터가 수행하지 못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퀀텀 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며, 미래 자동차 시장에 필히 요구되는 인공지능(AI) 자동차, 자율주행차 등에 폭넓게 반영시킬 전망이다.

 

 

퀀텀 기술이 미래 자동차 분야서 필히 요구되는 이유는 고차원적인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최적화를 통해 매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시함으로써 도시교통의 흐름을 파악하고, 축전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 안내와 패턴 예측, 나아가 전기차 배터리 경량화 및 성능 개선, 시뮬레이션을 통한 자동차 구조 및 재료의 최적화 연구 등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를 맞이하는 준비도 빼놓지 않고 있다. 폭스바겐 그룹은 BMW 그룹, 다임러 AG, 포드와 함께 새로운 합작투자 '아니오니 티(IONITY)'를 설립하고 고속충전 네트워크 구축 및 상용화에 나섰다. 이는 오는 2020년까지 400여 개의 고출력 충전소 설치를 목표로 하며, 올해 말까지 20개의 충전소를 독일-노르웨이-오스트리아 주요 고속도로에 120km 간격으로 구축, 2018년 말까지 100개 이상의 충전소를 열어 본격 네트워크 확장에 돌입하겠다는 큰 뜻을 담고 있다.

 

 

해당 합작 투자를 통해 브랜드에 상관없이 다수의 전기차는 동시다발적으로 충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고출력 콤바인드 충전 시스템(CSS)을 통해 기존보다 충전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전망이다. 해당 프로젝트가 전기차 인프라 구축은 물론이고, 전기차 대량 보급을 촉진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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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2018 웨이 P8

 

중국 자동차 기술 개발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브랜드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SUV 모델이 공개됐다. 중국 그레이트 월의 럭셔리 브랜드 웨이가 선보인 'P8'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P8은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가 짝을 이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방식을 채용해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53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6단 듀얼 클러치가 함께 맞물리며, 동력은 4개 바퀴에 여과 없이 전달된다. 가속능력도 뛰어나다.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걸리는 시간은 6.5초다.

 

 

탑재된 배터리 용량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완전 충전 및 주유 시 총 66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고 알려졌으며, 가정용 220V로도 충전이 가능하다.

 

 

외관 디자인은 앞서 공개된 'Haval HB-02 콘셉트'의 디자인 언어를 이어받았으며, 작년 공개된 W01, W02와 많이 닮았다. 웨이가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럭셔리 브랜드인 만큼, 소재나 디자인 측면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의 실내 인테리어를 갖췄으며, 긴급제동 시스템(AEB),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차선 유지 기능, 충돌 경고 시스템, 어라운드뷰 기능, 룸미러 스트리밍 비디오 등 다양한 최신 기능들도 대거 탑재됐다.

 

 

불과 수년 전만 해도 '짝퉁차' 이미지가 강했던 중국차와는 달리, 독창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게 되면 전 세계 자동차 업계에 위협이 되기에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웨이는 그레이트 윌이 100억 위안이 넘는 비용을 투자해 설립한 브랜드로,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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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 해당 코너는 자동차 여담을 다루는 코너입니다. 불필요한 비난과 욕설은 자제해주시길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

 

 

야간 운전을 하다보면, 눈부심에 예민해질 때가 많다. 안 그래도 깜깐한 밤에 눈부심은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눈부심 방지 기능이 탑재된 룸미러나 야간용 안경 등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며, 불필요한 상향등으로 다른 운전자에게 피해를 주고 있지는 않은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신형 스포티지

 

야밤의 눈뽕(?)이 운전자들에게 예민하게 받아들여지는 현시점에서, 본의 아니게 상향등을 켜고 다닌다며 비난을 받는 차량이 있다. 바로 기아 스포티지다. 스포티지는 공개 당시부터 '포르쉐 닮은 꼴'이라 불리며 디자인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헤드램프를 보닛 위쪽으로 끌어올린 디자인 떄문. 하지만 더 큰 논란은 따로 있었다. "스포티지가 야밤에 뒤에서 눈뽕을 놓는다"며 불만과 비난을 토로하는 운전자들이 속출하게 된 것.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스포티지 눈뽕'이라 검색하기만 하면, 불만 가득한 비난들을 너무나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스포티지 눈뽕 사태를 파악하기 위해 검색창에 스포티지 눈뽕을 검색했다. "스포티지가 반대편 차선에 있거나 내 옆차선 뒤에 있으면 눈이 너무 아프다", "스포티지 눈뽕 오늘 경험했네요...제 뒤에 스포티지가 서 있는데 눈뽕 떄문에 정체 중에 차선 변경을 못하겠네요", "사이드 미러 볼 때마다 태양권 당하는 기분", "순정으로 출고되었는데도 이 모양이라니"···. 자동차 커뮤니티와 동호회에서 올린 글들이 너무 많아 살펴보기도 힘들 정도다.

 

 

모든 스포티지 오너들이 상향등 조작법이 뭔지 모르지는 않았을 터. 결국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헤드라이트가 높게 위치한 디자인 특성상의 문제라면, 헤드라이트의 조사각 문제라 볼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눈뽕사태를 미리 파악하고 정비소를 찾아 조사각을 조정하는 스포티지 오너들도 쉽게 만나볼 수 있었다. 내용인즉, '스포티지 차주인데 눈뽕문제는 제조사 문제 같다. 상향등을 켰다고 오해를 받아 자동차검사소가서 조정하고 왔다. 조정할 때 한참을 내리더라. 그리고 뭐 건들었냐고 되물어봤다', '운전자들이 시비 걸어서 검사소가서 조정하고 왔다. 건드린 것도 없는데 조사각이 너무 높다고 낮췄다고 하더라', '나도 신경 쓰여서 검사소가서 측정 후 조사각 조절했다'···. 순정으로 출고된 차량인데 상향등을 켰다고 오해받고, 다른 운전자들에게 피해를 준다고 오해받으면 스포티지 오너 입장에선 억울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물론 조사각은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너 입장에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도로에서 상향등을 켰다고 오해를 받거나, 시비나 위협운전으로 이어지는 경우다. 이미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는 '상향등을 켰다며 뒤차가 시비걸었다'는 사례나 '스포티지 오너들은 가급적 정차 시 가까이 붙지 말아달라'는 부탁 아닌 부탁이 난무하고 있다.

 

혹시나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면, 자동차 검사소에서 조사각 진단을 받아보거나 조정하는 것을 권하며, 상향등을 켜고 달린다며 위협운전을 하거나 시비거는 행위도 없어져야 할 것이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해결 방안은 자동차 업계에서 미리 문제를 파악하고 출고시 해결해주는 방안이겠지만···.

 

글 : 모터로이드 칼럼 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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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GMC가 미국 콜로라도 주에 위치한 베일 스키리조트서 고무 타이어 대신 무한궤도를 장착한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GMC 시에라 올 마운틴 콘셉트(All Mountain Concept)라 불리는 이 차는 'GMC 시에라 2500HD'를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휠 타이어 대신 거대한 무한궤도가 장착된 것이 특징이다. 궤도에 맞게 서스팬션도 재설계됐고, 덕분에 그 어떤 눈길에도 끄떡업을법한 모양새를 갖췄다.

 

 

차내에는 6.6리터 V8 터보 디젤엔진이 탑재되고, 중대형 차량 전용 앨리슨(Allisin) 6단 변속기가 함께 맞물린다. 최고출력은 445마력, 최대토크는 125kg.m에 이르며, 측면에는 설악 데칼을 새겨 강인한 인상을 더했다. 이 밖에도 야간 시야 확보를 위한 LED 라이트 시스템과 최신 멀티미디어 시스템, 물건을 적재할 수 있는 툴레 루프박스 등이 적용됐다.

 

한편, 무한궤도는 접지면적이 크고 마찰이 크다는 장점을 가지며, 오프로드나 눈길 등 험로에서 유리한 조건을 가진다. 이에 눈이 많이 내리는 북미 지역 등에서는 무한궤도를 장착한 콘셉트카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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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8세대 신형 캠리


토요타 캠리가 풀체인지(완전변경)을 거치면서 몰라보게 달라졌다. 과감하게 젊어진 스타일과 기본에 충실했던 성능마저 더욱 보강해 돌아온 토요타 캠리. 중형 패밀리 세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주역으로 뽑히는 만큼 캠리에 거는 기대도 크다. 자칫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릴 수 있는 8세대 캠리의 정보나 실제 구매를 고려 중인 예비 오너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짚어봤다. 



【 사이드 미러의 위치 】



차량의 사이드 미러는 흔히 차체에 부착되어 있다. 하지만 8세대 캠리는 차체가 아닌 도어에 사이드미러가 부착됐다. 사이드미러의 위치를 도어 쪽으로 후퇴시키고 A 필러와 거리를 둬 시야를 넓히기 위함이다. 이 같은 변화는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용이할 뿐만 아니라 사각지대까지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왔고, 아울러 공기저항까지 줄였다. 



【 빈약해도 너무 빈약한 옵션?


HUD


신형 캠리에 최신 차량에서 흔하게 살펴볼 수 있는 옵션 사양들이 대거 빠졌다. 구매 예정 고객들에게는 다소 아쉽게 느껴지거나 구매를 다시 한 번 고려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다. 


유용하게 쓰이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나 후측방경고장치, 어라운드뷰도 제외됐고, 통풍시트, 조수석 전동 시트, 뒷좌석 열선, 차음 유리, 전동 트렁크, 오토홀드, 다이나믹 밴딩 헤드라이트, 워크인 스위치, 락폴딩도 제외됐다.


더 사소한 것들까지 나열하자면, 도어 커튼, 뒷자리 콘솔박스, 샤크안테나, 매립형 하이패스 등도 캠리에서 살펴보기 힘들다. 이에 옵션이 빈약해도 너무 빈약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며,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아쉬움을 주는 부분으로 남고 있다. 



【 캠리에 적용되는 안전 시스템의 실과 허 】



신형 캠리에는 10 SRS 에어백과 최신 안전 시스템인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가 기본 적용됐다. 주행 차선 이탈 가능성을 감지하면 스티어링휠에 일정 수준의 힘을 가해 차선유지를 돕는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선행 차량의 차속을 감지하고 이에 맞는 주행 속도를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추돌 가능성이 높거나 사고 발생을 피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해주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전방의 불빛을 감지해 주행 상황에 맞는 상향등 점등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오토매틱 하이빔 등이 포함된다. 



방금 나열한 내용이 캠리가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다. 얼핏 듣고 판단해보면, 안전에 굉장히 신경 쓴 듯이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면밀히 따져보면, 캠리 안전 시스템에는 실과 허가 공존한다.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모두 제거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주는 어라운드 뷰 기능(AVM)과 차선 변경 시 발생하는 사각지대의 위험에서 안전사고를 줄이고 운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측후방 경보(BSD) 기능이 빠졌다. 참고로 이 옵션들은 내수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고 중시 여겨지는 대표적인 옵션들이다. 충돌 위험 감지시 제동력도 최대 15km/h 수준이다. 차라리 긴급 제동 시스템을 탑재해주는 것이 더 나았을지도 모르겠다. 



드라이빙을 즐기는 운전자들에게 유용한 기능으로 각광받고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기능도 제외됐다. 캠리는 "온몸으로 전달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이라 홍보하고 있는데, 다소 의아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이다. 


물론 개개인에 따라 '없어도 딱히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는 옵션'이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구매 시 꼭 선택할 옵션'이라 생각했던 예비 오너들에겐 아쉽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하다. 



【 파노라마 선루프는 가솔린 모델에만 한정적 】



파노라마 선루프는 탁 트인 개방감, 드넓게 들어오는 채광, 그리고 실내 환기로 쾌적한 주행을 도와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옵션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신형 캠리는 모델에 따라 적용가능여부에 차이를 보인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가솔린 모델에만 적용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옵션 선택이 불가능하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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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풀체인지를 통해 세대 변화를 거칠 때면, 디자인 논란에 휩싸이는 차들이 있다. 새로운 디자인이 너무 혁신적이고 파격적이거나, 전작(前作)에 비해 너무 별로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전작의 디자인이 너무 유별나게 뛰어났을 수도 있다. '신차'라는 타이틀이 무색하게 디자인 논란에 휩싸였던 차량들을 살펴보자. 



「 쏘나타 뉴라이즈 」



쏘나타 뉴라이즈는 LF 쏘나타의 부분 변경 모델이다. 부분변경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신차 수준의 새로워진 외관 디자인을 채용했지만, 뉴라이즈의 효과는 미미해 보인다. 완전변경에 버금가는 디자인은 네티즌 사이에서 디자인 논란을 피해 갈 수 없었고, '차라리 전작이 더 중후하고 낫다'는 네티즌 의견들을 너무나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左 : LF 쏘나타 / 右 : 쏘나타 뉴라이즈


실제로 지난달 미국 쏘나타 판매량은 1만 대가량 줄어들어 전년 동월 대비 49%나 감소했다. 완전 변경에 가까운 변화를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가 굉장히 미미한 셈이다. 국내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일반 소비자의 선택은 받지 못하고, 택시 의존도만 더 높아졌기 때문. 쏘나타 뉴라이즈 LPG 판매량은 올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3만 3000여 대에 이르며, 전체 쏘나타 판매량 중 53.9%나 차지한다. 결국 외관을 크게 바꾸는 이번 시도는 그 효과가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



'각'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의 상징과도 같았다. 제아무리 최신 트렌드가 곡선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고 해도, 디스커버리만큼은 각진 외형을 유지하며 남성미를 마음껏 표출했다. 투박한 디자인이야말로 디스커버리의 상징이자 매력이었던 셈이다. 


각 VS 곡선


하지만 5세대 신형 디스커버리의 모습은 달라도 너무 달랐다. 각진 외형을 버리고 곡선이 강조된 유선형 디자인을 채용한 것. 거친 남자보다는 부드러운 남자로 변신했다. 이에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일부 매니아들은 '이건 디스커버리가 아니야!'라며 부정하기도 했다. 심지어 구형 디스커버리를 사겠다는 사람들이 막바지에 몰리기도 했다. 



「 기아 K5 」



K5가 처음 공개됐을 때 반응은 그 어느때보다 뜨거웠다. '디자인의 기아'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환 획을 그었던 디자인이었다. 하지만 전작이 만들어놓은 기대 심리가 너무 컸던 것일까? 신형 K5는 예상보다 훨씬 작은 외관의 변화만 일어났고, 고객들은 실망했다.


신형 K5에 거는 시대가 너무 컸던 것일까?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탓인지 K5 판매량이 급감하기 시작했고, 한동안 SM6와 말리부에게도 밀리는 신세가 되기도했다. 쏘나타와 K5가 양강 체제를 이루던 국산 중형 세단 시장에 변화가 일어난 셈이다. 이후 K5는 올해 4월 2018년형 모델과 GT트림을 선보이며 반격에 나선 상황이다. 



「 아우디 R8 」


지금봐도 완벽한 구형 R8 디자인 


이전 세대 아우디 R8 디자인은 워낙 완성도가 높았다. 처음 공개 당시에 굉장히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평가됐고, 반응도 매우 뜨거웠다. 사실 지금 봐도 흠잡을 때가 없을 정도로 완벽하다. 



신형 R8은 이전 모델 대비 날카로운 각을 강조한 디자인이 채용됐다. 세련되고 절제된 매력을 강조하며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하지만 전작의 디자인을 뛰어넘는다는 평가를 받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현행 모델이 부족해서가 아닌, 전작이 너무 독보적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 기아 스포티지 」



기아 스포티지 역시 공개 당시 디자인 논란에 휩싸였다. '망둥어 닮은 꼴', '포르쉐 닮은 꼴'. 전작과 너무 다른 모습에 익숙하지 않은 디자인이었기 때문이다. 공개 당시 기아차는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스포티지 R을 뛰어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수년간 고민해왔다. 전작에 대한 부담감이 워낙 크다 보니 디자인 방향을 잡는 것이 어려웠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전작인 스포티지 R이 호불호 없이 대중에게 사랑받는 디자인이었다면, 신형 스포티지는 개성이 뚜렷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겠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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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Official]



8세대 신형 캠리가 호주 신차평가테스트(이하 ANCAP)서 별 5개를 획득하며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ANCAP는 전면 충돌, 측면 충돌, 기둥 충돌, 후면 충돌, 보행자 안전, 안전벨트 안전도 등 총 6가지 테스트로 구성되며, 별 다섯 개 안전 등급은 최고의 안전 등급을 달성한 차량에만 부여된다. 



신형 캠리는 세부 평가에서 전면 충돌 테스트 16점 만점에 15.6점, 측면 충돌 테스트와 기둥 충돌 테스트서 만점을 획득하며 총 37점 만점에 36.16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ANCAP 회장 제임스 굿윈(James Goodwin)은 "캠리는 가족 또는 개인 차량 구매자들에게 인기있는 차종이기 때문에 높은 안전 수준이 중요시 여겨진다"며, "토요타가 신형 캠리를 일본 생산으로 돌린 후,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유지하게 된 사실에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도심 및 고속도로에서 충돌 위험 상황을 인지해 자동으로 제동을 실시하는 자동비상제동장치(AEB)와 차선유지기능이 기본 장착된 점에 대해 고무적이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한편, 신형 캠리는 지난 9월부터 국내 사전계약에 돌입했으며, 최근 사전계약 대수 2000대를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5L 가솔린 모델과 복합 연비 16.7km/l를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모델로 구성되며, 스포티한 외관과 탄탄한 주행 성능이 강점으로 뽑히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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