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운전자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자동차 연료에 관한 속설', 그 속설들이 가짜 정보하면? 많은 운전자들이 진실로 오해하고 있는 자동차 연료에 관한 진실을 파헤쳐보자.



「 주유는 아침에 해야 경제적이다? 」 



아침에 주유를 하면 경제적이라는 속설이 있다. 휘발유는 액체로 구성되어 기온에 따라 부피가 변하게 되는데, 이에 온도가 낮은 이른 아침에 주유를 하게 되면 기름의 밀도가 올라가 같은 가격에 더 많은 기름을 넣을 수 있다는 인식이다. 


하지만 주유소의 휘발유는 밖의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지하에 보관되어 있다. 따라서 시간대별 온도차이가 크지 않으며, 온도에 따른 밀도차도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운전자가 체감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굳이 아침 일찍 주유하러 나설 필요가 없다.



「 기름이 적을 때 운전하면 자동차 엔진이 망가진다? 」



기름이 적을 때 운전하게 되면, 연료 소진으로 인한 연기가 엔진으로 들어가거나 주유통 바닥에 깔린 낮은 품질의 기름을 사용하게 돼 엔진에 좋지 않다는 속설이 있다. 이 역시 사실 여부가 검증되지 않은 속설에 불과하다. 연료 탱크는 기름을 바닥에서 끌어올리기 때문에 연료를 계속 태울 수 있으며, 기름의 질은 탱크의 남은 기름양과 전혀 관계가 없다.



「 고급유를 일반 차량에 넣어도 도움이 된다? 」 



비싼 고급휘발유가 더 깨끗하고 차량의 연비와 성능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일반 차량에 고급유를 넣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일반 차량에 고급유를 넣는다고 해서 연비가 좋아지거나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고급휘발유는 가연성이 적어 강력한 퍼포먼스 엔진에서는 효력을 발휘하지만, 고급유 권장 지정 차량이 아니라면 큰 차이가 없다. 



「 계기판 표시에 오류가 발생한다? 」



계기판에 표시되는 연비는 운전자의 운전 패턴에 따라 실시간으로 바뀐다. 말도 안 되는 연비가 찍혔다고 해서 고장 났다고 오해하지 말자. 



「 엔진 예열은 꼭 해야 한다? 」



충분히 엔진 예열을 해야한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다. 오랜 연식의 자동차라면 엔진 예열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최신 차량들은 전자제어 형식으로 움직일 뿐만 아니라 엔진 내구성이 좋아지고 윤활유가 발전하여 오랜 예열이 필요없게 됐다. 이에 차에 탑승해 안전벨트를 매는 등 일상적인 사전 준비 시간이면 충분하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사진 = 포드


포드코리아가 자사의 글로벌 사회 공헌 활동인 '포드 드라이빙 스킬 포 라이프(Ford Driving Skill for Life, 이하 DSFL)'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포드 드라이빙 스킬 포 라이프는 올바른 운전 교육을 통해 운전자 및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고 나아가 안전 운전 문화를 사회 전반에 확산시키고자 포드가 실시하는 안전 운전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3년 포드와 미국 도로 안전청 및 각계의 안전 전문가들이 함께 처음 출범시켰고, 이후 미국뿐만 아니라 중동, 유럽 등의 국가로 퍼져나갔다. 현재는 35개 이상의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82만 명 이상의 초보운전자들이 안전운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또한 국가별로 공익성과 전문성이 입증된 기관, NGO 및 안전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국내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올해 총 4번의 교육을 개최했으며, 1~2차 교육은 지난 7월 1일부터 7월 2일까지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3~4차 교육은 지난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 교육장에서 진행됐다. 올해 총 4번의 교육을 개최한 셈이며, 교육에 참석한 240여 명에게는 안전 운전 기술과 통합적인 안전 운전 솔루션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교육에 참석한 인원은 대학생, 기업 신입사원, 사회복지사, 응급차량 운전사 등 다양한 직업군과 20~40세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층의 초보운전자로 구성된다. 교육 참석자들은 체계적인 안전 운전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실제 도로 주행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안전 운전 기술들을 체험하고, 올바른 운전자세 교정, 차량 점검 및 기기 조작법, 도로 및 속도별 제동 한계, 코너링 주행체험 등 밖에서는 습득하지 못했던 다양한 내용들을 습득할 수 있다. 


전조등과 후미등을 작동하지 않은채 주행하는 '스텔스 차량'


이전에 시행된 운전면허 간소화로 인해, 기초적인 운전 지식 및 실제 운전 능력이 부족한 운전자들의 수가 증가한 것이 사실이다. 초보 운전자들의 사고율 증가와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급증했으며, 운전면허 시험 난이도 상승 및 안전운전 교육 커리큘럼 강화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실시하는 다양한 자동차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부주의 운전에 대한 인식 개선과 안전 운전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포드코리아는 지난 9월에도 부주의 운전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안전 운전 문화 정착을 위한 '부주의 운전 예방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으며, 환경 보호 활동 지원, 난치병 환아 돕기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포드를 대표하는 픽업트럭 '2018 F-150'이 텍사스 트럭 로데오에서 올해의 트럭으로 선정되며 F-시리즈에 14번째 수상의 영광을 안겼다. 


텍사스 트럭 로데오는 텍사스 주 자동차기자협회(Texas Auto Writers Association)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각 부문의 1위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포드 F-시리즈는 1993년부터 올해까지 총 14차례나 1위로 선정되며 픽업트럭계의 강자임을 제대로 입증했다. 또한 포드 F-150랩터는 오프로드 트럭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참가 차량 전체에서 가장 높은 외관 점수를 획득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포드 F-150 랩터는 미국 J.D 파워가 발표한 2017 내구품질조사의 대형 픽업트럭 부문에서 이름을 올리기도 했으며, 포드 F-150 랩터는 미국 해거티 보험이 발표한 '미래 소장 가치 높은 자동차 리스트 TOP 10'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한편, 포드는 올해로 픽업트럭 생산 100주년을 맞이했다. 포드는 그간 픽업트럭에 대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소비자 욕구 충족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사의 베스트셀링 픽업트럭의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F-150 랩터와 포드 레인저를 중국에 출시하며 아시아 지역에 본격 진출했고, 뛰어난 성능과 차별화된 외모를 내세우며 세계 픽업 시장을 공략해나갈 전망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최근 호주서 공개된 현대차 쏘나타 뉴라이즈(현지명 2018 쏘나타)가 구설수에 올랐다.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더욱 새로워진 외관과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첨단 안전 기능까지 추가됐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제기된 배경은 무엇일까?


“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가 없는데 첨단 안전기술 패키지라고?



현대차는 첨단 안전장치의 대중화를 이끌고자 '현대 스마트 센스'를 개발했다. 현대 스마트 센스란, 운전자에게 사고 걱정 없는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하고, 운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까지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탄생한 지능형 안전 기술 패키지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 다양한 안전 기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최근 출시된 그랜저 IG를 시작으로 전 모델에 확대 적용되는 추세다.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서도 제공되고 있는데, 최근 호주서 구설수에 올랐다. 스마트 센스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는 쏘나타 프리미엄 모델에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이 제외된 것. 현대차 호주측은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이 호주 시장에는 제공되지 않는다"고 말했으며, 심지어 옵션 목록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은 자동차에 탑재되는 핵심 안전 기능 중 하나다. 주행 중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통해 상황을 알릴뿐만 아니라 긴급한 상황에서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시켜 예상되는 피해를 최소화시킨다. 때문에 안전을 중시하는 고객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기능으로 여겨진다. 



안전을 위한 첨단 안전기술 패키지에 그런 핵심 안전 기능이 제외된다고 하니, 구설수에 오르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또한 전 세계 판매되고 있는 소나타 모델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호주 고객들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국내서 제공되는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의 경우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이나 중국 시장에도 탑재되고 있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이 제외됐다고 해서 가격이 더욱 저렴한 것도 아니다. 호주서 쏘나타 프리미엄의 가격은 $45,490(한화 약 3930만 원)부터 시작하며, 여기에 옵션 사양인 프리미엄 페인트까지 추가하면 $46,085(한화 약 3981만 원)이다. 호주서 판매되는 수입 자동차 가격이 다른 나라에서 판매되는 동일 차종에 비해 25%가량 비싼 것이 사실이지만, 다른 나라보다 비싸게 구입하는데 핵심 기능까지 제외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화가 날 수밖에 없다. 


Car Advice 캡쳐


이 같은 이유로 호주 네티즌들은 이번 사태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불만을 표출했다. 누리꾼 Sutty는 "이 차를 사주길 원치 않는 것 같아....(It's almost like they don't want anyone to buy it.....)", Martin "이러한 행위가 갈수록 추접스럽게 만든다(Making it look uglier as they go along)", Anuj "AEB가 없다니, 혼란스럽다 (Lack of AEB is confusing)", Antmindel "다음달 뉴 캠리가 출시되면 성공 가능성이 전혀 없겠네(The new Sonate stands to zero chance of success with the all new Camry being launched next month)"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비싼 가격정책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Viv는 "AEB 없이 45000달러? 농담하는 거죠?(No AEB at $45K, You're joking righte?", notthistimesinclair는 "45000달러? 미친거 아니야?($45k? Are they nuts?)", Marc는 "멍청한 가격 책정. 망하겠군(Stupid Pricing structure. Will die.)", jord hicks "현대는 가격 정책에 실패했고, 장비 수준까지 낮아져버렸다(Hyundai you have completely ruined the pricing and the equipment levels are stupid"라는 의견을 남겼다. 



한편, 작년 자동긴급제동장치가 탑재된 쏘나타와 K5 차량이 자동으로 멈추는 현상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공개된 쏘나타 긴급제동 영상 1 ▲


▲공개된 쏘나타 긴급제동 영상 2 ▲


보배드림, 클리앙 등 자동차 커뮤니티 사이트에 차량이 스스로 멈추는 기현상으로 문제가 제기됐으며, 실제 정지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대부분 자동긴급제동 오작동으로 추측했다. 영상을 올린 L씨는 차량이 갑자기 멈추는 현상을 7번이나 경험했다고 말하며 두려움을 표현했으며, 같은 현상을 겪은 B씨는 "가족과 함께 의문사로 죽고 싶지는 않다"며 심정을 전하기도 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Special Edition]


GS F


렉서스가 자사의 고성능 브랜드 'F'의 10주년을 기념하는 리미티드 에디션을 2017 도쿄모터쇼를 통해 선보였다. 


RC F


렉서스의 스포츠 세단 'GS F'와 스포츠 쿠페 'RC G'를 기반으로 꾸며진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디자인 개선과 성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일반 모델 대비 상품성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GS F

RC F


두 모델 모두 무광택 그레이 외장 컬러가 적용됐으며, 실내는 히트 블루 컬러를 입혀 품격과 멋을 모두 갖췄다. 또한 퍼포먼스 댐퍼를 추가로 적용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과 안정감 있는 주행감을 선사하게끔 설계됐으며, 10주년을 기념하는 뱃지를 부착해 가치를 더했다.



두 차량 모두 5.0리터 V8 자연흡기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473마력, 최대토크 53.7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제로백(0→100km/h)은 RC F가 4.5초로 4.6초인 GS F보다 약간 빠르다. 



렉서스 수석 브랜드 책임자 피터 맥그리거(Peter McGregor)는 "찬사를 받은 RC F 쿠페와 GS F 세단의 특별한 두 모델은 유니크한 스타일과 뛰어난 성능으로 렉서스 브랜드를 더욱 높여준다"고 전했으며, 각각 50대만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한편, 렉서스 RC F와 GS F는 2008 IS F 세단과 2011 LFA 슈퍼카에 이어 세 번째, 네 번째로 'F'뱃지가 부착됐다. 


< F 브랜드 10주년 기념 리미티드 에디션 - GS F & RC F >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Stephan Winkelmann


스테판 빙켈만(Stephan Winkelmann)이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부가티의 신임 회장으로 임명됐다. 


스테판 빙켈만은 지난 2005년 1월, 람보르기니의 최고경영자로 취임 후 2016년 1월까지 약 11년간 자신만의 열정과 경영철학으로 람보르기니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이후 2016년 2월 아우디 스포트 GmbH의 새로운 CEO로 임명됐으며, 오는 2018년 1월 1일부터는 부가티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폭스바겐 그룹 이사회장 마티아스 뮐러(Matthias Muller)는 "스테판 빙켈만이 이 분야에서 겪은 수년간의 경험과 브랜드에 대한 깊은 이해심을 바탕으로 부가티의 발전에 새로운 추진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며 스테판 빙켈만에 대한 깊은 신뢰를 드러냈다. 이어 "볼프강 뒤르하이머(Wolfgang Durheimer)의 은퇴를 받아들이며, 폭스바겐 그룹에서 18년간 쌓은 훌륭한 업적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전 부가티 CEO의 그간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람보르기니와 아우디를 거쳐 부가티의 총괄을 맡게 된 스테판 빙켈만이 부가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지 기대가 쏠리고 있다. 


한편, 스테판 빙켈만은 지난 2014년 이탈리아 공화국으로부터 최고 훈장인 '기사 대십자 훈장(Knight Grand Cross)'를 수상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닛산이 2018-19시즌부터 포뮬러 E에 출전하며 일본 자동차 제조사 최초로 포뮬러 E에 출전한다.


닛산의 글로벌 마케팅 및 판매 담당 부사장 다니엘 스킬라치(Daniele Schillaci)는 "포뮬러 E 챔피언십 출전을 통해 닛산 인텔리전트 모빌리티의 수준이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될 것이며, 포뮬러 E에 참가하는 일본 최초의 브랜드가 될 것"이라 말했으며, "닛산 전기차가 갖는 뛰어난 가솔력과 민첩한 핸들링을 선보일 것"이라 전했다. 



포뮬러 E에 참가하는 닛산 팀은 르노의 포뮬러 E 파트너인 'e.dams'가 운용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며, 레이싱 머신도 르노가 지금껏 개발해왔던 데이터를 토대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BMW 또한 올 초 '포뮬러 E 메뉴팩처러'로서 등록을 마치고 5번째 시즌(2018-2019)을 위한 E 파워트레인 개발에 나섰다. 안드레티 포뮬러 E 팀과 기술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고 포뮬러 E에 첫 발을 디뎠으며, 시즌 5에 BMW 자체 워크스 팀으로 참가할 계획이 알려져 큰 기대를 사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New Car]


e-에볼루션 콘셉트


미쓰비시의 미래 방향성이 담긴 'e-에볼루션 콘셉트'가 도쿄 모터쇼를 통해 공개됐다. 


e-에볼루션 콘셉트는 미쓰비시가 새롭게 선보이는 전기 SUV로, 4륜 구동 시스템과 친환경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첨단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앞바퀴에 전기모터 1개, 뒷바퀴에 전기모터 2개가 배치돼 동력을 전달하며, 차체 하단부에는 대용량 배터리가 배치됐다. 또한 미쓰비시의 최첨단 4륜 구동 시스템인 S-AWC(Super All-Wheel Control)가 적용돼 어떠한 도로환경에서도 완벽한 균형과 역동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사하며, 특정 바퀴에 동력을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토크 벡터링 시스템으로 차량의 차체 안정성과 핸들링을 끌어올렸다.



해당 콘셉트카에서 주목해볼 점은 역시 인공지능(AI)이다. 차내 탑재되는 자동차용 인공지능(AI)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도로환경과 도로교통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운전자의 의도와 생각을 읽어 쾌적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위험 상황 감지시 차량을 직접 제어하거나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알려주기도 하며, 운전 전문 지식을 전달하는 코칭 프로그램과 개인 비서 대화 시스템까지 탑재된다.



전반적인 외관 디자인은 미쓰비시의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돼 미래지향적이고 강인한 분위기를 풍긴다. 직선을 강조한 디자인과 매끄럽게 떨어지는 쿠페형 루프라인이 눈에 띄며, 공기 역학 개선을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을 유리 패널 아래쪽으로 배치하기도 했다. 또한 루프로 이어지는 C 필러의 일부를 검게 처리하는 플로팅 루프 기법으로 차가 길고 낮게 보이는 효과를 연출했다. 



e-에볼루션 콘셉트는 향후 미쓰비시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로 등장할 계획이며, 반영된 디자인 요소는 미쓰비시의 차세대 양산형 모델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Future]



토요타는 일찍이 다양한 종류의 친환경차 중에서 궁극의 친환경차로 수소차를 점찍어뒀다. 미래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전기차로 완전히 기울기 전까지만 해도 '전기차 대신 수소차의 시대를 열겠다'고 주장해왔지만, 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라 전기차 개발에 나서는 것이 안전한 전략이라 판단, 뒤늦게나마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궁극의 친환경차는 수소차'라는 토요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지금이야 안전성, 막대한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 비싼 가격 등의 이유로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다소 뒤처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수소전기차(FECV)가 역전할 기회는 언제든 열려있다. 토요타는 지금 진짜 미래를 꿰뚫어보고 있는 것이 아닐까? 너도나도 전기차에 관심을 쏟고 있는 지금, 토요타의 미래 전략을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 



줄곧 수소차를 외치던 토요타가 전기차 개발 입장을 발표했을 때 '미래=전기차=대세'라는 공식이 확실시되는 듯했고, 현실적으로도 전기차에 무게중심이 기운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었다. 토요타가 수소자동차를 배제하거나 비중을 줄이고 전기차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토요타의 진짜 의도는 '대세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되, 전기차를 수소차의 시대로 가기 위한 중간다리로 활용할 전략'에 있다. 



토요타가 진짜 미래의 자동차로 수소차를 꼽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수소차는 전기차가 해결해야 할 핵심적인 과제 중 하나인 '충전 시간'과 '주행가능거리' 측면에서 비교우위를 보인다. 전기차의 급속 충전에 30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수소차는 고작 3분 정도면 충전이 가능하다.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우위를 점한다. 수소와 산소로 동력을 생산하고 공해 물질 없이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가장 친환경적인 자동차'로 여겨지고 있다. 


이런 토요타의 미래 전략을 진작이 알아본 것인지, 일본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일본 수소차 산업의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일본의 완성차 업체 토요타, 혼다, 닛산을 비롯해 도쿄가스, 일본은행, JXTG 오일 등의 공기관 및 민간업체 11개 업체가 일본의 수소 인프라 확충을 위해 손잡고 나선 것.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를 160곳으로 늘리고 수소 인프라 구축에 힘쓸 전망이며, 이에 따라 수소차를 4만 여대까지 늘릴 방침이다. 또한 2020년까지 도쿄올림픽을 대비해 100대 이상의 수소버스를 공급할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소버스와 승용차로 선수들을 수송하며 전 세계에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수소차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수소차 시장은 1만 8,290대에 그쳤지만, 2020년까지 8만 2040대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업계 전문가들은 2020년 1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수소차의 대한 집념과 개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었던 것일까? 토요타가 2017 도쿄 모터쇼에 롱 해치백 수소연료전기자동차 콘셉트 '파인 컴포트 라이드(Fine-Comfort Ride) 콘셉트'를 선보인다. 일본 연비 기준으로 997km라는 뛰어난 항속 거리를 갖췄고, 미래 지향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토요타는 실제 양산형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는 수소 버스 '소라 버스 콘셉트'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며, 현재 진행 중인 수소 연료 전기차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뤄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토요타는 이미 뚝심 있는 전략으로 큰 성공을 맛본 기업이다. 디젤이 판을 치던 시절에도 뚝심 있게 하이브리드만 파고들었고,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토요타가 전념하던 하이브리드가 최대 수혜자로 떠오르게 됐다. 지난 2016년 3월 하이브리드 모델 글로벌 누적 판매 100만 대를 기록했고, 하이브리드를 등에 업은 렉서스는 판매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그만큼 토요타는 주변 눈치 보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파고들며 '뚝심으로 빛을 볼 줄 아는 기업'이다. 어쩌면 토요타는 미래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미리 꿰뚫고 수소차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수소연료전기차야말로 자동차 역사의 터닝 포인트" 토요타 아키오 사장이 남긴 말이다. 토요타가 정말 명견만리(明見萬里)의 통찰력으로 미래를 읽고 시대적 흐름 속 변화의 방향에 주목한 것이 아닐지, 관심이 쏠리는 시점이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반응형
728x170

[Motoroid / Spyshot]



위장막을 쓴 채 주차돼있던 기아자동차의 K5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포착됐다. 


기아자동차는 올해 4월 주행성능을 강조한 퍼포먼스 트림 'K5 GT'와 편의사양 및 디자인 강화를 이룬 '2018 K5'를 출시했으며, 올해 말이나 내년 초 K5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추가로 선보이며 본격 내수·실적 회복에 나설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스파이샷을 통해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예측해볼 수 있다. 전면부 공기흡입구는 매시(그물) 디자인을 적용해 스포티한 면을 강조하고, 램프류 라인에 디자인 변경이 일어날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직선으로 길게 뻗었던 기존 테일램프의 LED 라인은 직각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덕분에 한층 세련된 분위기를 풍길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에 장착된 휠도 고급 세단에서 찾아볼 수 있을법한 휠이 적용됐으며, 휠 안에는 고성능을 상징하는 붉은 브레이크 캘리퍼가 자리하고 있다. 



기아차가 이번 K5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거는 기대는 꽤나 클 수밖에 없다. 기아차의 대표 세단이라 할 수 있는 K시리즈가 판매 부진으로 고전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K5는 지난해 1~9월 국내에서 2만 8286대가 판매됐지만, 올해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8.5%나 줄어들어 큰 감속폭을 보였다. 지난 2010년 처음 등장해 세단의 전성기를 누렸던 K5의 모습과는 크게 대조되는 셈이다. 


최근 SM6, 말리부 등의 후발주자들이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화 전략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경쟁은 한 층 더 치열해지고 있다. 과연 기아차가 상품성을 강화한 K5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사진 : 모터로이드 독자 김동현님 제보 *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