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쉐보레가 돌아왔다!(Chevrolet is back!)" 군산공장 폐쇄 이후 국내 철수설까지 나돌며 실적이 곤두박질쳤던 한국지엠이 본격 경영 정상화에 나섰다. 한국지엠은 지난 23일 올해 첫 신차인 '더 뉴 스파크'의 출시 행사를 갖고 카허카젬 한국지엠 대표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들이 직접 행사장을 찾아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했다. 


카허카젬 한국지엠 대표


이날 카젬 사장은 한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뜻과 미래에 대한 확신 그리고 자신감을 내비치며 향후 신모델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향후 5년간 신모델, 부분변경 모델 등 총 15개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하는데 주력하여 향후 신차들은 고객의 니즈를 기준으로 출시할 것"이라 밝혔다. 




카젬 사장이 밝힌 계획대로라면 한국지엠의 신뢰 회복 프로젝트는 별 탈 없이 순항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한국지엠이 절대 반복해서는 안될 실수가 있다. 바로 신모델 같지 않은 신모델을 선보이며 출시 계획을 수립한 듯 내비치는 행위다. 



과거 한국지엠은 신모델 4개 차종을 출시한다며 서울 강남 쿤스트할레에 수많은 보도진을 끌어모았다. 하지만 이날 한국지엠이 내놓은 신모델은 다음 아닌 '퍼펙트 블랙 에디션'. 크루즈, 아베오, 울란도, 트랙스 4개 차종에 단순 블랙 컬러를 강조한 모델들이었다. 



이날 공개된 퍼펙트 블랙 에디션은 일반 모델과 차별화된 점을 전혀 느껴볼 수 없었고 신모델이라 납득할 만한 그 어떤 업그레이드도 이뤄지지 않았다. 실제로 성능 향상은 이뤄지지 않았으며, 외관상 차이가 없는 블랙 외장 컬러, 블랙 알로이 휠, 투톤 가죽 시트 정도의 매우 미미한 변화는 디자인 향상을 이끌어냈다 보기도 힘들었다. 


보닛 위에 적용된 데칼


심지어 그나마 차별을 두기 위해 적용했던 데칼마저 외면을 당했다. 관련 동호회와 커뮤니티 등에서 퍼펙트 블랙 에디션 구입 후 부착된 데칼을 바로 제거해버리는 사례와 제거 견적 문의를 쉽게 살펴볼 수 있다. 




사실 더 심각한 사안은 따로 있었다. 고객들의 마음과 관심을 끌기 위해 출시된 신모델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는커녕 판매량 급감과 부정적인 인식으로 이어진 것. 특별히 더해진 것도 없이 판매 가격만 올려 내놓은 것이 화근이 됐다. 



이에 한국지엠이 별반 차이도 없는 일반 모델을 신모델로 포장해 어떻게든 판매량을 늘려보기 위한 꼼수를 부렸다는 질타가 이어졌고, 퍼펙트 블랙 에디션은 앞서 밝힌 신모델 출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선보인 억지수러운 모델로 치부되며 조롱 대상으로 전락하게 됐다. 

쏘나타 와일드 버건디  


반면 비슷한 시기에 시장에 출시된 '쏘나타 와일드 버건디'는 단 3분 만에 완판돼버리는 정반대의 반응을 보였다. 3분 완판의 비결은 바로 일반 모델과는 다른 '무언가'를 차량에 녹아냈기 때문이다. 



크롬을 최소화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30주년 기념 엠블럼, 전용 18인치 휠, 2.0 터보에만 적용되던 트윈 듀얼 머플러와 블랙 하이그로시 로어 범퍼, 한정판 전용 도어 스커프 등의 외관 변화는 물론 현대차 최초로 버건디&코퍼 실내 인테리어 컬러를 적용했다. 또한 제네시스, 아슬란, 에쿠스 등 상급 모델에 적용되는 프리미엄 나파 가죽시트도 더해졌다. 





성능도 일반 쏘나타와 차별을 뒀다. MDPS 모터 응답 성능을 개선해 스포티하고 탄력적인 핸들링을 선사하도록 설계됐으며, 단단하고 빠른 응답성을 느낄 수 있도록 서스펜션 튜닝도 이뤄졌다. 또한 기어비 상향 및 변속기 저단 사용빈도를 늘려 80km/h~120km/h 실용 가속 구간의 가속력을 대폭 개선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HID 헤드램프, 통풍시트 등이 기본 적용됐음에도 불구하고 터보 모델보다 단 1만 원 비싼 2,760만 원에 출시됐다. 어쩌면 쏘나타 와일드 버건디야말로 신모델이라 불러도 부끄럽지 않은 모델이 아니었을까 싶다. 


쉐보레 퍼펙트 블랙 에디션


쉐보레 퍼펙트 블랙 에디션은 일반 모델을 그럴듯하게 포장해 어떻게든 판매량을 늘려보겠다는 꼼수가 더 이상 소비자들에게 먹히지 않는다는 사실을 제대로 보여줬고, 앞에서 다룬 사례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일반 모델과 다른 '무언가'가 존재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우쳐줬다. 


한국 지엠은 지금 실추된 내수 시장의 신뢰를 되찾는 일이 매우 중요하고 시급하다. 더 이상 이해하기 힘든 같은 실수를 범할 것이라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한국지엠이 고객 니즈를 잘 파악하는데 주력하여 '고객 니즈'를 기준으로 향후 5년간 출시할 15개의 신모델에 큰 기대를 걸어본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