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BMW 키드니 그릴


키드니 그릴은 오랜 기간 BMW의 상징적인 요소로 작용해왔다. 멀리서 봐도 BMW 모델임을 각인시켜주는 시각적 효과를 안겨줬고, 덕분에 회사 성장에도 크게 기여했다. 또한 85년이라는 긴 시간 BMW 역사와 함께 해온 만큼, 매니아층에게도 자부심을 안겨주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왔다. 



필자도 돼지코를 연상시키는 전면부 그릴을 마주하면 흥분하는 비머 팬 중 한 명이다. 어릴 적부터 키드니 그릴을 보며 야망과 꿈을 키워왔고, 키드니 그릴 없는 BMW는 상상해본 적도 없다. 그도 그럴 것이, 기껏해야 십여 년에 불과한 타사의 그릴과는 전통 자체가 다르다. 매번 변화하는 타사의 그릴과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했고, 그렇게 우리들의 머릿속에는 'BMW = 키드니 그릴'이라는 공식이 자연스레 굳혀져만 갔다. 



자, 그럼 본문에 앞서 간단한 질문 하나를 던지고자 한다. "당신은 키드니 그릴 없는 BMW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YES"가 될 수 있고 "NO"가 될 수도 있다. 다만, 여타 다른 질문들과 달리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질문이라는 사실은 분명해 보인다. 적어도 잠시나마는 고민과 함께 뜸을 들였을 것이라는 의미다. 





하나로 맞붙어버린 iX3 그릴 


그리고 지금, 필자를 포함한 모든 비머 팬들이라면 다소 충격적일 수 있는 상황이 직면했다. 점차 커지는대서 그치지 않고, 그릴 중앙부가 연결된 그릴이 향후 출시될 전기 SUV 'iX3'을 통해 공개된 것. 하나로 연결된 그릴은 돼지코 형상의 기존 키드니 그릴과는 확연한 외관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아차의 '호랑이코 그릴'을 연상시킨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물론 BMW가 중앙부가 연결된 그릴을 처음 선보인 것은 아니다. 과거 전기차 콘셉트카인 'i 비전 다이내믹스 콘셉트카'를 통해 예고 아닌 예고를 한 바 있지만, 워낙 미래지향적인 콘셉트카였던 탓에 현실 가능성까지 생각해보지 못했다. 더욱이 그 누가 키드니 그릴에 변화를 줄 것이라 예상했겠는가. 



어찌 됐건 새로운 그릴이 적용된 iX3 공개일이 4월 1일이 아닌 것을 보면, BMW는 향후 출시될 전기차에 해당 그릴을 적용할 계획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BMW팬들의 반응은 부정적인 의견이 대다수다. 공개된 iX3를 두고 "나이스 기아 모델!(nice Kia model!)"이라 조롱하는 댓글도 달렸고, "이거 실제 상황이야?", "기아차 그릴인데?", "이건 아닌 거 같아" 등의 의견도 너무나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한편으로는 상징적인 키드니 그릴에 변화를 줄 수 밖에 없는 BMW의 입장도 어느정도 이해가 간다. BMW는 경쟁 업계 디자인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닥치고 있는 현시점에서도 끝까지 고유 디자인을 고수해왔다. 그 결과, 신형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느낌이 덜하다는 비판의 여론이 등장, 나아가 키드니 그릴이 디자인 자유도와 신선함에 발목을 잡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이에 형태와 크기의 변화를 꾀하는 수준을 넘어 대담한 변화를 시도한 것으로 추측된다. 과연 키드니 그릴은 85년 역사에 종지부를 찍게 될까? 앞으로 키드니 그릴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



어떤 이들은 반문한다. BMW는 키드니 그릴 때문이 아니라 BMW라서 좋아하는 것이라고. "그렇다면 키드니 그릴 없는 BMW도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어쩌면 비머 팬들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