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 자동차는 높은 품질과 성능, 디자인과는 거리가 멀었다. 위치상으로도 국내 자동차 브랜드보다 한 수 아래로 인지됐었지만, 더 이상 안일한 태도를 이어갔다간 추락할 위기에 놓일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만큼 중국 자동차 기술 개발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사정권에 들어서면서 상위브랜드의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그렇다면, 탐 날 정도로 수준 높은 성능과 디자인을 자랑하는 중국 출신의 자동차는 뭐가 있을까? 중국 브랜드만의 독자적인 매력을 갖춘 '수준급 중국산 자동차 TOP5 리스트'를 추려봤다. 어떤 차가 가장 멋지고 마음에 드는지, 최강자를 뽑아보도록 하자. 



【 후보 1 - 익시드 TX


- 중국 체리 자동차 출신 

- 기존 중국차의 짝퉁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연구센터를 설립한 노력의 결실 



체리 자동차는 과거 마티즈를 베끼며 '짝퉁차'라는 이미지를 뒤집어썼던 흑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과거에 불과하다. 짝퉁차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자체 디자인 센터를 설립하고, 높은 품질을 위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연구센터를 설립하며 급성장을 이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올해 독일에서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서 아주 멋스러운 SUV를 선보였다. 한눈에 봐도 수준 높은 디자인과 차량 완성도를 자랑하는 이 차의 이름은 '익시드 TX'다. 체리자동차가 디자인과 완성도 측면에서 독립적인 성격을 가꾸어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익시드 TX는 147마력의 1.5리터 가솔린 엔진과 114마력급의 전기 모터가 탑재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7단 DCT 변속기와 4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시간은 6초, 최고속도는 200km/h에 달하며, 전기 모터만으로는 70km 정도를 주행 가능하고 가정용 220V 전원으로 충전 시 약 4시간이 소요된다. 



체리자동차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최신 플랫폼이 적용된 만큼, 향후 하이브리드,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더욱 기대를 사고 있다. 



【 후보 2 - LDV D90


- 중국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상하이 자동차(SAIC)의 자회사 LDV 출신 

- 넓은 실내 공간을 자랑하는 풀사이즈 SUV로 차량 안전도가 매우 뛰어남. 



중국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상하이자동차(SAIC)의 자회사 LDV가 내놓은 풀사이즈 SUV다. 엄청난 가성비와 잘생긴 외모, 고급스럽고 넓은 실내 공간으로 많은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았고, 호주 신차평가테스트(ANCAP)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하며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차체 사이즈는 전장 5,005mm, 전폭 1,932mm, 전고 1,875mm, 휠베이스는 2,950mm이며, 412L의 넉넉한 트렁크 적재용량을 갖췄다. 여기에 3열 시트 폴딩 시 1,350L, 2열까지 접게 되면 무려 2,382L에 달한다. 커다란 차체를 가진 만큼 무게는 2톤이 넘어가며, 견인 총중량은 2톤이다. 



차내에는 2.0터보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224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공회전을 막아 정차시 연료 소비를 줄여주는 ISG 기능, 4륜 구동 시스템, 주행 환경에 따른 실정이 가능한 터레인 셀렉션 기능, 오프로드 주행시 뒷바퀴 양쪽 구동축의 구동력을 제어해주는 일렉트로닉 리어 디퍼렌셜 락 시스템 등의 최신 기능도 대거 탑재됐다. 



기존 중국차가 갖던 이미지와는 달리, 잘생긴 외모와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 풍부한 편의 및 안전 기능을 갖춰 굉장히 고무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마쯔다 CX-9, 토요타 크루거, 미쓰비시 파제로 스포츠 등과 경쟁 구도를 갖추고 있다.



【 후보 3 - 바오준 E100 】


- 중국 최대 자동차업체 상하이자동차그룹(SAIC)과의 합작사 SAIC-GM-울링이 선보인 초소형 전기차 

- 깜찍하고 매력적인 내·외관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눈길 



중국 최대 자동차 업체 상하이자동차그룹(SAIC)과의 합작사 SAIC-GM-울링이 깜찍한 초소형 전기차를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초소형 겨차 스마트 포투 정도의 작은 차체를 가졌고, 남녀 불문 다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내·외관 디자인을 갖췄다. 휠은 외장 컬러와 동일한 색상을 입히는 센스를 발휘했고, 전면부 엠블럼 안쪽에는 전기차 충전구를 숨기는 재치까지 발휘했다. 



실내 인테리어도 꽤나 정갈하고 깔끔한 분위기다. 라임그린, 스카이블루 등 화려한 컬러로 실내 곳곳에 포인트를 줬고, 7인치 크기의 터치스크린이 장착됐다. 



시내 주행에 초점이 맞춰진 소형 전기차인 만큼 힘이 크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일상적인 주행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다. 최고출력 39마력, 최대토크 11.2kg.m의 성능을 발휘하는 싱글 전기 모터가 탑재됐고, 최고속도는 100km/h다. 1회 충전으로는 최대 154km거리를 주행 가능하고, 완충까지는 약 7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이 차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저렴한 가격이다. 중국 정부가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불과 5,325달러(한화 약 600만 원, 기본 모델 기준)에 구입 가능하다. 단돈 600만 원에 주차 센서와 와이파이, 세련된 내·외관을 갖춘 전기차를 가질 수 있다니! 실제로 저렴한 가격 대비 빵빵한 스펙 덕분인지, 출시 초기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초기 물량 200대를 구입하기 위해 5,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몰렸다고 하니, 인기가 어느 정도였는지는 쉽게 짐작해볼 수 있다. 



【 후보 4 - 웨이 P8 】


- 중국 그레이트 윌의 럭셔리 브랜드인 웨이 출신 SUV 

- 중국 브랜드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SUV 



중국 그레이트 윌의 럭셔리 브랜드 웨이가 선보인 중국 브랜드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SUV 모델이다. 웨이가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럭셔리 브랜드인 만큼, 소재나 디자인 측면에서 매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가 짝을 이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용해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53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6단 듀얼클러치가 함께 맞물리며, 동력은 4개 바퀴에 여과 없이 전달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필요한 시간은 6.5초 정도로 가속능력도 뛰어난 편이다. 



차량 완전 충전 및 주유 시 총 660km 정도의 주행거리를 확보했으며, 가정용 220V로도 간편하게 충전이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차선 유지 기능, 충돌 경고 시스템, 어라운드뷰 기능, 룸미러 스트리밍 비디오 등 다양한 최신 기능들도 대거 탑재됐다. 



【 후보 5 - 영(Young) 】


-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쿠오로스(Qoros) 출신 

- 젊은층을 공략한 스타일리시 SUV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쿠오로스가 2017 청두 모터쇼를 통해 젊은층을 공략한 새로운 SUV 모델을 선보였다.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유스-포커스 라인업을 알리는 첫 번째 모델인 만큼, 이름 또한 젊음을 뜻하는 '영(Young)'으로 명명됐다. 



자동차 업계를 긴장하게 만든 중국발 다크호스 쿠오로스가 야심차게 준비한 차량인만큼, 전체적인 차량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며,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속도가 나날이 빨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최신 디자인과 펀드라이빙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마쯔다 CX-5, 스바루 XV, 현대 투싼, 혼다 CR-V등과 비슷한 크기를 가진다. 재규어랜드로버, 체리자동차, 쿠오로스가 공동 개발한 모듈형 플랫폼 T1X를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체리자동차의 중형 SUV '티고7'과 주요 부품을 공유한다. 



실내 인테리어는 중국차라고 믿기 힘들 정도로 고급스럽다. 중앙에는 대형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 자리하며, 스티어링 휠, 도어 핸들 등 실내 곳곳에 고급스러운 금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가죽시트에는 다이아몬드 패턴을 새겨 넣어 세세한 부분 하나라도 빼놓지 않았다. 



차내에는 1.5리터 가솔린 터보엔진과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함께 맞물리며, 최고출력 150마력의 성능을 발휘한다. 모델 영이 모듈형 플랫폼 T1X를 기반으로 제작된 만큼, 향후 터보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